javascript 변수 (Variable)

■ 자바스크립트에서 변수(Variable)는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 임시로 값을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상수는 한 번 선언하면 변경이 안 되지만 변수는 언제든지 바꿔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자바스크립트에서 변수의 개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변수 이름의 규칙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변수명으로 '한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변수명의 첫 글자는 반드시 영문으로 작성해야 하고, 특수문자나 기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문자는 영문자, 숫자, 밑줄(_) 문자만 사용할 수 있고, 특수 기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첫 글자가 아닌 곳에 숫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자바스크립트의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var, Return, if 등)


 이 규칙을 생각하면서 올바른 변수명과 잘못된 변수명의 예를 보겠습니다. 


 잘못된 예 

var Str* / var Str? / var 국어 


▶ 올바른 예

var My_kor / var Str / var A1B




 다음은 자바스크립트 변수의 형식을 보겠습니다. 



■ 데이터 형을 선언하지 않고, var로 선언한 후 콤마(,)를 사용해서 연속적으로 변수를 선언할 수 있구요. var로 전언한 후 바로 값을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의 변수가 다른 언어와 다른 점은 데이터형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HTML 문서에 자바스크립트를 삽입해서 예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 국어, 영어, 수학 점수를 각각 kor, math, eng 변수에 넣었는데요. 영어(eng) 점수는 변수를 선언함과 동시에 값을 저장한 형식이구요. 국어와 수학은 콤마(,)를 사용해서 연속으로 변수만 선언하고 나중에 값을 저장한 형식입니다. 각각의 점수를 출력하는 메소드를 입력하고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실행해보겠습니다. 





■ 그림처럼 변수에 저장한 각각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렇게 해서 변수의 형식과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