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

집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


■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오해의 소지가 없길 바라면서 어떤 내용인지 미리 말씀드리고 시작할게요. 이 글은 집이나 사무실에 있는 내 공유기의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즉, 언제든지 ON/OFF가 가능하고 초기화도 가능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공유기나 공공장소의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참고하시구요. 이 글에서는 노트북으로 과정을 진행하고 있지만, 갖고 계신 스마트폰으로 똑같이 진행하셔도 됩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 글자

■ 아마도 이 글을 검색하셨다면 공유기를 처음 설치하셨을 거에요. 와이파이를 이웃과 함께 사용하면 좋겠지만, 보안이나 속도 등을 고려해서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 하는 게 좋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가 "iptime 604R plus"라서 이 녀석을 예로 비밀번호를 설정해볼 텐데요. 모델별로 메뉴 등 약간씩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전체적인 과정은 비슷합니다.


iptime 604R plus 사진

■ 공유기를 설치하고 전원을 켜면 'iptime'이라는 이름의 와이파이 신호가 잡힐 거에요. 현재는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름도 바꿔보고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도 해보겠습니다. 공유기 설정 페이지로 이동할게요. ip 주소는 192.168.0.1입니다. 인터넷 주소 입력창에 입력하고 이동하겠습니다.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꼭 컴퓨터가 아니어도 스마트폰 와이파이 켜서 'iptime'이라는 신호에 연결해서 똑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192.168.0.1 연결

■ 이렇게 라우터(공유기) 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공유기의 모델명이 보이네요. [관리도구] 메뉴를 클릭해서 이동할게요. 


무선 설정/보안 선택

■ 큰 화면을 캡처 했더니 잘 보일지 모르겠네요. 일단 [관리도구] 클릭해서 메뉴 탐색기의 [무선 설정/보안] 메뉴를 클릭하면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거든요. 설정 부분만 확대해서 보겠습니다. 


그림 작아서 확대한 모습

■ 좀 더 잘 보이죠? 이렇게 세 개의 메뉴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네트워크 이름은 말 그대로 와이파이 이름입니다. 웃긴 와이파이 이름 보신 적 있으시죠? 여기다 입력하면 그대로 나타나게 됩니다. 두 번째 [채널]은 자동으로 지정이 될 거에요. 그대로 두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세 번째 "인증 및 암호화" 메뉴를 선택하면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아래 그림을 보실게요. 


인증 및 암호화 권장 선택

■ 네트워크 이름에 적은 이름이 그대로 와이파이 이름이 됩니다. 그리고 [인증 및 암호화]는 권장하는 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비밀번호 입력

■ 인증 및 암호화 방식을 권장하는 방식으로 선택하시면 그림처럼 네트워크 암호 입력란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저장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비밀번호는 8자리 이상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 참고하시구요.


■ 변경한 내용을 저장하면 기존에 연결되어 있던 iptme이라는 와이파이 신호는 연결이 끊어지게 됩니다. 스마트폰 [설정] 화면에서 와이파이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와이파이 검색

■ 비밀번호가 설정된 상태로 네트워크 이름에 입력한 대로 새로운 녀석이 보일 겁니다. 


비밀번호 입력하고 연결

■ 앞에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연결하겠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연결한 상태

■ 제대로 연결됐네요. 이렇게 해서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하는 과정을 알아봤는데요.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앞에서도 잠깐 말했지만, 공유기 모델별로 메뉴 화면 등이 조금씩 다를 수 있거든요. 하지만 전체적인 과정은 비슷해요. 


■ 192.168.0.1에 접속해서 네트워크 이름 설정하고 인증 및 암호화 방식을 선택하고, 네트워크 암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설정한 내용을 저장하면 기존의 iptime 신호는 끊어지고, 다시 와이파이 검색해보시면 여기서 입력한 네트워크 이름의 와이파이가 잡힐 겁니다. 당연히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을 거구요. 설정한 비밀번호 입력하고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