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자 보이기

확장자 보이기 


■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은 각자의 형식을 가지고 있는데요. 일반 텍스트 문서는 txt, 음악 파일은 MP3 등 각자의 파일 형식을 가지고 있고, 이것들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파일이나 프로그램의 이름 뒤에 [.XXX] 형식으로 파일의 확장자가 보이는데요. 윈도우의 기본 설정은 이 확장자가 보이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 하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이 확장자를 변경해줘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하거든요. 지금 여러분이 그럴 거에요. 그럴 때는 이 확장자를 보이도록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일 때 숨겨져 있는 파일의 확장자를 보이도록 설정하는 과정을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 확장자가 보이도록 설정할 해당 파일이 보관되어 있는 폴더의 옵션만 하나 설정 변경해주면 되거든요. 


■ 임시로 만들어본 파일들인데요. 파일의 아이콘을 보면 대충 어떤 종류인지 알아볼 수는 있겠지만, 파일 이름 뒤에 확장자가 보인다면 좀 더 확실하게 알 수 있겠죠? 이것들의 확장자가 보이도록 폴더 옵션을 변경해보겠습니다. 


■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 메뉴를 선택하시구요. 


■ 폴더 옵션 창이 열리면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이 확장명 숨기기"에 체크가 되어 있을 겁니다. 이 옵션을 클릭해서 체크 해제하시면 되거든요. 



■ 이렇게 파일의 이름 뒤에 파일의 확장자가 모두 표시됩니다. [F2]키를 누르거나 오른쪽 마우스 클릭해서 "이름 바꾸기" 메뉴를 이용해서 확장자를 바꿔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확장자를 바꿔버리면 해당 파일이 제대로 실행이 안될 수도 있으니 그 부분은 참고하셔서 바꾸세요. 


■ 아무튼, 이 글의 주제인 "확장자 보이기"는 해당 폴더의 옵션만 하나 변경해주면 됩니다. ^^ 기본 상식인데요. 혹시 저처럼 초보님들을 위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