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비밀번호 찾기 (공유기)

와이파이 비밀번호 찾기 (공유기)


■ 이 글은 공공장소의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찾는 방법은 아니구요. 집이나 사무실에서 사용 중인 와이파이 공유기의 비밀번호를 찾는 방법입니다. 물론 본인 소유의 공유기여야겠죠? 내 공유기도 오랫동안 자동 로그인으로 설정해놓고 사용하다 보면 비밀번호를 입력할 상황이 없다 보니 다른 핸드폰으로 접속할 땐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을겁니다. 이럴 때는 노트북이나 핸드폰으로 비밀번호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두 가지 상황을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참고로 여기서 진행하는 과정은 핸드폰이든 노트북이든 똑같은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두 기기 중 어느 것으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노트북이 없다면 핸드폰으로 진행 하셔요.)


■ 첫 번째는 내 공유기이긴 한데 아직 와이파이 연결을 안 한 상태에서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아서 접속을 못 하고 있는 경우가 이을 수 있구요. 두 번째는 현재 핸드폰이나 노트북이 공유기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을 때 비밀번호를 확인하는 경우 일 겁니다. 

■ 먼저 첫 번째 상황일 때는 공유기를 '초기화' 해버리면 됩니다. 모든 공유기에는 작은 초기화 버튼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5초 이상 꾹~~ 누르고 있다가 떼면 공유기가 완전 초기화되거든요. 이렇게 초기화하면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와이파이 신호를 뿌리게 됩니다. 그럼 그 신호를 잡고 접속해서 비밀번호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꼭 비밀번호를 설정할 필요 없으면 안 하셔도 되는데요. 보안이나 속도를 위해서는 해주시는 게 좋아요. 


■ 그럼 공유기를 초기화하고 공유기 설정 웹 페이지로 이동할게요. 이 웹페이지의 주소는 [192.168.0.1] 입니다. 웹 브라우저 주소 입력창에 입력하고 이동할게요.

■ 제가 사용 중인 공유기는 "아이피타임" 이라서 이 녀석을 예로 해볼게요. 각 공유기의 종류별로 이 페이지가 조금씩을 다를 거에요. 그래도 비밀번호 설정하는 과정은 비슷합니다. "아이피타임" 라우터 설정 페이지에서 [관리도구] 메뉴를 선택해서 이동할게요.



■ 메뉴 탐색기에서 [무선 설정/보안] 메뉴를 선택하면 그림처럼 초기화되어 있을 겁니다. 네트워크 이름(ssid=와이파이 이름)에는 공유기의 이름(iptime)이 설정되어 있구요. 채널은 자동선택 되어 있고, 인증 및 암호화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제 하나씩 설정을 해볼게요.


■ 먼저 와이파이 이름은 우리가 만들고 싶은 걸로 아무거나 입력하시면 됩니다. 웃긴 와이파이 이름도 많이 있잖아요? 여기서 설정해주시면 되는 거에요. 적당한 이름 입력하고 채널은 그대로 두시구요. '인증및 암호화'의 드롭다운 버튼을 클릭해볼게요. 

■ 여러 가지 암호화 방식이 보이는데요. 권장하는 방식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암호화 방식을 선택해주면....


■ 이렇게 네트워크 암호를 입력란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이 과정은 꼭 노트북으로 하실 필요는 없어요. 핸드폰으로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 다음으로, 두 번째 상황을 살펴볼게요. 두 번째는 현재 이 공유기의 와이파이신호에 연결된 상태인데 비밀번호만 생각이 나지 않을 때 입니다. 이때는 너무 간단해요. 같은 방법으로 바로 위 그림의 페이지까지 이동하시면 네트워크 암호가 위 그림처럼 표시되어 있을 거에요. 바로 오른쪽에 [암호보기] 옵션 보이죠? 체크하시면 비밀번호가 보입니다.

■ 이 부분은 굳이 설명 안 드렸어도 아실만한 내용이죠?ㅎ


 정리를 하자면... 현재 내가 사용 중인 공유기의 와이파이 비밀번호 찾기 과정이구요. 이미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으면 공유기 설정 페이지 [192.168.0.1]로 이동해서 [암호보기] 옵션을 이용해서 확인할수 있고. 비밀번호를 몰라서 접속 자체를 못하고 있다면 공유기를 초기화해서 비밀번호가 없는 상태로 만들어서 와이파이에 접속한 후 설정 페이지에서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시면 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