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혁신도시 상가 로데오포차 분위기 무르익다.

나주혁신도시 상가 로데오포차

 

안녕하세요. 사단법인 '빛가람 상가 발전위원회'입니다. 많이들 아시겠지만 저희 법인에서는 나주혁신도시 상가 중 상업 6블록에 위치한 로데오 거리 일원에 로데오 포장마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곳 나주혁신도시 상가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분들께 요즘 이곳 분위기와 상황을 전달해드리고자 몇 자 적어보려고 합니다.

 

아마도 이 글을 제목으로 찾아서 보고 있을 정도로 이곳에 관심이 있다면 적어도 나주혁신도시 분위기가 예전과는 조금 다르다는 것쯤은 알고 계실 겁니다. 요즘 많이 뒤숭숭하죠?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나주혁신도시에 관련된 핵심 공약 중 한전공대 설립이 급물살을 탈 거라는 예상 속에 꽤 많은 관심이 이곳 나주혁신도시로 쏠리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빛가람 로데오 포차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지금이 나주혁신도시에서 뭔가를 시작하기에 가장 적기라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저희 법인이 준비해온 로데오 포장마차 프로젝트의 경우도 지금까지와는 분위기가 많이 달리고 있네요. 사실 그동안 많은 사업주님들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다고 신청만 해 놓고 한 발 물러나 있었던 분들이 많았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예상했던 시간보다 오픈 시간이 조금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고요. 그런데 요즘은 분위기가 많이 바뀌어서 많은 사업주님들이 적극적으로 점포 오픈을 준비하고 계십니다.

 

그동안은 "과연 여기가 될까?"라는 의문을 갖고 계셨던 분들도 "된다"라는 확신을 갖고 사업을 진행하시는 게 느껴지고요. 그 덕분에 저희도 요즘 정말 일할 맛이 납니다. 물론 저희 법인은 이곳 로데오거리의 포차 프로젝트가 성공할 때까지 밀어 부칠 계획이고... 그 시간이 얼마가 소요되건 언젠가는 이곳이 활성화 될 거라는 확신이 있거든요. 그래도 요즘 같아서는 저희 예상보다는 조금 빠르게 로데오 포차가 자리를 잡을 거 같습니다.

 

나주혁신도시 상가

 

그리고 소자본 창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 중 아직 '로데오 포장마차' 프로젝트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이 프로젝트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아직 잔여 점포가 몇 개 남아있기 때문에 아래 정리된 내용 보시고 관심 있으면 저희 법인으로 많은 문의하셔요.

 

전망대

 

나주혁신도시 상업 6블록에 조성 중인 로데오 포장마차는 5개 건물(가람프라자, 아이엔지타워, 금정빌딩, 에코타워, 가람로자벨)의 1층 점포 29개를 모아서 먹거리 골목을 형성하는 사업입니다. 우리 사단법인 빛가람 상가발전위원회에서 각각의 건물주님들과 계약을 맺고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포장마차를 오픈하실 분들은 저희 사단법인과 계약을 하시면 됩니다.

 

계약기간은 1년 단위로 3년까지 연장할 수 있으며 점포 29개 중 26개는 공급면적 22~26평 사이이고요. 전용면적은 15~17평이며 나머지 3개의 점포는 약 두 배 가까이 더 큽니다. 기본 점포를 기준으로 임대 조건을 정리하자면...

 

보증금은 1천만 원이고요. 임대료는 두 가지 방식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그 방식은 1년 단위로 재계약할 때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임대료 납부 방식 중 그 첫 번째는 매출에 따른 15% 수수료 형식입니다. 15%를 부담스럽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업이 많이 번창한다면 솔직히 부담스러운 비율이기는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저희가 말씀드리고 싶은 게 한가지 있는데.... 로데오 포장마차의 점포들 대부분은 임대뿐만이 아니라 매입도 가능합니다. 사장님들의 신용도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꽤 많은 부분을 은행에 의지할 수 있기 때문에 매입에 필요한 실 자본은 얼마 들어가지 않습니다.

 

즉, 15%를 납부하시는 게 부담스러울 정도로 사업이 번창하신다면 그 점포를 구입해버리는 게 더 현명할 겁니다. 예를 들어 월 매출이 5천만 원이 뜬다면 650만 원을 임대료로 내야 합니다. 그런데 그 점포를 직접 구입해버리면 임대료 납부 걱정도 없고요. 아시겠지만 각종 병원과 대학교가 들어오는 이곳 나주혁신도시 상가들의 가격이 내려갈까요? 그중에서도 제대로 먹거리 골목이 형성된 이 상업블록이요? 이 부분은 현명하신 사업주님들이 결정하실 부분이지만 저희의 조심스러운 예상은 절대 그럴 일은 없을 거 같다입니다.

 

여하튼 그렇게 15%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사업이 번창하면 점포를 직접 구입해서 미래에 대한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면서 임대료 없이 사업을 하는 현명한 방법이 한가지 있고요. 두 번째의 방법은 월 고정으로 약 120~140만 원 사이의 고정금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금액이 조금씩 차이 나는 이유는 점포의 크기도 2~4평씩 차이가 있는 부분도 있고요. 각 건물주님들이 정해놓은 최하 임대료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저희 법인 입장에서는 통일된 최소한의 금액을 설정해서 소자본으로 창업하려는 많은 분들의 부담을 덜어드려서 접근성을 쉽게 하고 빨리 이 거리를 활성화하는 게 목적이지만 건물을 유지해야 하는 분들 입장에서는 최소의 금액이 필요한 것도 이해해 드려야 할거 같아요. 여하튼 그래서 조금씩 차이가 나는 겁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임대 조건 부분을 정리해봤고요. 다음은 점포의 특징에 관련된 이야기 좀 잠깐 해볼게요.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점포 내부의 평균 크기는 실평수 15평 내외입니다. 그런데 저희 로데오 포장마차의 장점이 한가지 있는데요.

 

점포의 장점

 

점포의 바로 앞에 있는 처마 부분이라고 할게요. 사진에서는 좁게 나왔지만 그 처마 바로 밑부분도 공간이 꽤 되거든요. 거기까지도 해당 점포에 속하기 때문에 그곳에도 다수의 야외 테이블을 펼칠 수 있고요. 손님이 정말 넘쳐나서 테이블이 부족하다면 처마 부분을 벗어나서 길 쪽으로 야외 테이블을 더 펼쳐서 손님을 받으셔도 됩니다. 이 거리의 가운데 부분은 공식적으로는 나주시의 인도입니다. 하지만 저희 로데오 포장마차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셨거든요. 때문에 해당 점포 앞쪽 부분은 상황에 따라서 넓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거리 중앙에는 공연을 할 수 있는 무대도 들어서게 되며... 앞으로 나주혁신도시 시민들의 공연 문화생활까지 책임지는 게 저희 법인의 목표 중에 하나입니다.

 

아름다운 거리

 

여담이지만 얼마 전에 나주혁신도시에 야시장이 형성된 적이 있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모인 거 아시죠? 이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얼마 없다고들 하는데 어마어마한 인파가 쏟아져 나왔고 그로 인해서 많이 소란스러웠다고 하네요. 꽤 많은 민원이 발생을 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렇게 나주혁신도시가 조금은 시끌벅적하게 바뀌고 있고.... 시민들 역시 그런 분위기에 목말라 있다는 걸 확인하는 계기가 됐던 거 같아요. 여하튼 그렇게 많은 민원이 발생할 정도로 시끄러운 야시장이 저희 로데오 포장마차 거리로 그대로 옮겨 온다고 생각해보세요. 여기서는 아무리 공연이나 음악 등으로 시끌벅적한 상황을 만들어도 누구 하나 뭐라고 할 사람도 없고요. 오히려 그 분위기를 즐기는 곳이 될 겁니다. 그렇게 나주혁신도시 시민들의 문화생활과 입맛은 물론이고 흥과 추억까지 만들어드리고 싶은 게 저희 사단법인 빛가람 상가 발전위원회의 최종 목표입니다.

 

이렇게 해서 요즘 나주혁신도시의 변화와 로데오포차 이야기를 간략해게 해봤는데요. 하나의 글로 로데오 포차와 관련된 모든 내용과 분위기를 100% 전달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도 앞으로 꾸준히 이런 형식으로 나주혁신도시 상가와 로데오포차 진행상황 등을 가끔씩 전할 생각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요. 혹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저희 사단법인 (061-333-5001)으로 전화 주시면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고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