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열무 비빔국수 열무 영양밥 만들기

만물상 열무 비빔국수 열무 영양밥 만들기 우리는 주식으로 밥을 먹지만 솔직히 일주일 내내 밥만 먹으면 좀 그렇잖아요? 그래서 라면이나 국수 등 다양한 면 요리를 해 먹기도 하고 비빔밥이나 볶음밥 등을 해서 먹는데요. 국수 먹을 때 시원한 육수에 말아서 먹어도 맛있고 양념장 맛있게 만들어서 비벼 먹어도 맛있을 겁니다. 그리고 냉장고에 묵은 김치나 열무김치가 있으면 함께 비벼 먹기 마련인데요.

 

이번 주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요리 강사 김선영 님이 열무김치를 이용해서 좀 더 맛있게 국수를 비벼 먹는 방법을 알려주셨거든요. 열무 비빔국수뿐만 아니라 열무를 이용해서 요일별로 먹을 수 있는 음식 6가지를 알려주셨지만 이번 글에서는 열무 비빔국수와 열무 영양밥 만드는 과정만 정리해보기로 하고 먼저 열무 비빔국수부터 보겠습니다.

 

김선영

 

국수는 보통 3분 정도만 삶으면 되는데 좀 더 쫄깃한 면발을 원하신다면 끓는 동안 면을 젓가락으로 집었다 놓기를 반복해보세요. 면이 공기와 접촉하면서 더욱 쫄깃해진답니다.

 

요리강사

 

그리고 국수를 삶을 때 꼭 미리 준비해놔야 할게 뜰 체입니다. 면을 삶고 나서 주방에서 체를 찾다 보면 물속에 담겨 있는 면은 팅팅 불어서 그 맛을 잃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체를 미리 준비해놨다가 면이 끓으면 바로 체로 옮겨서 찬물에 헹궈야 그 탄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면 삶기

 

꼭 체를 미리 준비해놓으시고요.

 

열무 비빔국수

 

다음은 열무 비빔국수에 넣을 양념장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양념장

 

면만 잘 삶으면 고추장에만 비벼 먹어도 맛있지만 이 양념장을 이용하면 좀 더 맛있는 열무 비빔국수를 먹을 수 있을 테니 만들어보죠.

 

고추장

 

먼저 주 재료는 고추장 2 큰 술과 설탕, 식초, 간장 각각 1 큰 술씩입니다.

 

고춧가루

 

그리고 고춧가루 1/2 큰 술과 다진 마늘 1/2 큰 술을 넣으시고요. 마지막으로 비빔국수 양념의 비법이 있는데....

 

사과즙

 

사과즙이 그것입니다. 이게 업소에서 사용하는 비밀이라고 하는데 시원하게 가르쳐주시더군요. 양념을 만들 때 사과즙을 함께 넣으면 그 맛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소량

 

맛있다고 많이 넣으면 안 되겠죠? ᄒᄒ 뭐든 적당한 게 좋습니다.

 

양념장

 ㅣ

집에 사과즙이 있으면 양념장에 넣어봇고요. 혹시 사과즙을 구할 수 없다면...

 

과일주스

 

다른 과일이나 과일향이 나는 주스라도 활용하면 넣지 않는 것보단 맛있다고 하니 냉장고 한 번 열어보세요. 이렇게 만들어진 양념장과 삶은 면을 비비겠습니다.

 

투입

 

그리고 드디어 열무김치를 투입합니다.

 

설탕

 

혹시 여러분 집에 있는 열무김치가 좀 쉬었다면 설탕을 넣으면 신맛을 중화할 수 있고요.

 

식초

 

열무의 맛이 탐탁지 않을 때는 식초나 참기름을 첨가하면 맛이 꽤 살아난다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통깨

 

그리고 그 위에 통깨를 솔솔 뿌려주면 맛있는 열무 비빔국수가 완성됩니다.

 

비주얼

 

음식이 이렇게 맛있어 보여도 되나 싶을 정도로 침샘을 자극하네요. ㅎㅎ 이렇게 열무 비빔국수를 만들어봤고요. 다음은 밥에 열무를 넣어서 영양밥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열무영양밥

 

밥에 나물을 넣어서 해 먹는 경우는 봤어도 열무를 넣을 생각은 못해봤는데 맛이 어떨지 궁금하네요.

불린 쌀

 

열무 영양밥 만들기의 첫 번째 단계는 쌀을 30분가량 불려서 체에 밭쳐서 물기를 제거한 후에 솥에 넣습니다.

 

물 조절

 

모든 종류의 밥이 그렇지만 물 조절이 중요하잖아요? 이 열무 영양밥도 물 조절은 필수인데요.

 

물양 조절

 

쌀을 솥에 넣고 물의 양은 쌀이 겨우 잠길 정도로 자작할 정도만 넣습니다. 흰쌀밥 할 때보다는 물의 양이 적네요.

 

고기 투입

 

그리고 그 위에 고기를 올리는데요. 고기는 등심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등심

 

그렇게 등심을 올리고 당근과 소금, 참기름으로 살짝 밑간을 한 열무를 얹은 후에....

 

뚜껑 열어놓고

 

뚜껑을 덮고 아주 약한 불에 20분만 익히면....

 

영양밥 완성

 

눌어붙지도 않고 밑바닥까지 깨끗한 완벽한 열무 영양밥이 완성됩니다.

 

완성

 

개인적으로 비빔밥이나 볶음밥을 좋아하는데 이렇게 밥에 열무를 넣고 해서 먹어본 적은 없거든요. 한 번쯤은 해서 먹어봐야겠네요.

 

이렇게 해서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 김선영 요리 강사가 알려 주민 열무 비빔국수와 열무 영양밥을 만드는 과정을 정리해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