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studio 2015 사용법 오랫동안 덮어놨던 c언어 프로그래밍 관련 책을 다시 취미로 보기 위해서 컴퓨터에 이런저런 세팅을 했는데요. 예전에는 다른 컴파일러를 사용했었는데 이번에는 visual studio 2015를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설치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긴 해도 꽤 유용한 기능들이 많은 거 같아서 하나씩 사용해볼 생각이에요. 아직 조금 낯설긴 한데 빨리 익숙해지도록 자주 만져봐야겠네요.
여하튼 이 녀석은 마.소에서 어렵지 않게 내려받아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하는 과정은 생략하기로 하고 이번 글에서는 c언어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소스파일을 만드는 과정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visualvisual studio 2015에서 C언어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관련 툴(Tool)을 설치해줘야 하는데 천천히 하나씩 진행해보겠습니다.
[파일 > 새로 만들기 > 프로젝트] 메뉴를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C 프로젝트를 생성하려고 하니 그림처럼 Visual C++ 2015 Tools을 설치하라고 하네요. 클릭해서 진행하겠습니다.
윈도우를 사용하는 데스크탑을 위한 Tool이군요.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금 visual studio 2015가 실행 중인 상태인데 나중에 컴퓨터 재부팅하는 번거로움을 줄이려면 지금 종료하는 게 좋겠군요. 닫기 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업데이트를 진행하겠습니다. 이것도 몇 분 걸리네요.
대략 10분 정도 걸리는 거 같아요. 멍 때리지 말고 커피한잔 하면서 기다리셔요. ㅎㅎ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 다시 프로젝트 생성 메뉴를 이용하면 그림처럼 각종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Win32 콘솔 응용프로그램]을 만들겠습니다. 이름은 Exam01로 정하고 [확인] 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마법사가 시작되면 [다음]을 크릭하구요.
콘솔 응용 프로그램이 선택된 상태에서 [빈 프로젝트] 옵션에 체크하고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Exam01이라는 프로젝트가 생성됐습니다. 이제 소스파일을 만들겠습니다.
소스파일이 선택된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해서 [추가 > 새 항목]을 선택합니다.
C++ 파일(.cpp)가 선택된 상태에서 파일의 이름을 작성하구요. C언어의 파일 확장자는 [.c]이기 때문에 반드시 확장자를 바꿔줘야 합니다. 기본은 [.cpp]로 되어 있으니 꼭 바꿔주세요.
확장자까지 수정해서 소스파일을 만들었습니다. 이제 가장 기본인 'Hello World'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서 실행해보겠습니다.
C언어 프로그램 처음 공부할 때 누구나 작성해보는 내용이기 때문에 따로 설명은 하지 않을게요.
이렇게 해서 visual studio 2015에서 C언어 코딩을 위한 Tool을 설치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소스파일까지 만들어서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해서 실행을 해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