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코딩을 위한 이클립스 설치 했습니다.

이클립스 설치 취미로 이런저런 프로그램 언어를 공부하는 걸 좋아하는데요. 맨 처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출시와 함께 앱 개발에 관심을 가지면서 자바 언어를 보기 시작했는데 취미로만 공부하는 거라서 실력은 형편없습니다. ㅎㅎ 여하튼 처음 그렇게 프로그램 언어를 접했는데 꽤 재미가 있어서 기초부터 다시 천천히 살펴보자는 생각으로 C언어부터 한 번 보고 다시 자바를 공부해보려고 이클립스 설치를 하려고 하는데 그 과정을 그림 몇 장으로 정리해볼까 합니다.

 

 

 


 

제목은 이클립스 설치하고 했지만 이 녀석은 컴퓨터에 따로 설치하는 게 아니고 그냥 내려받아서 실행만 하면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정리하면서 다시 한 번 언급하기로 하고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내려받겠습니다.

 

▲ 이클립스 공식 홈페이지는 그림처럼 찾으면 되구요.

 

▲ 랜딩 페이지 위쪽에 내려받을 수 있는 버튼이 크게 보이네요. 클릭해서 이동하겠습니다.

 

 

 

▲ 다른 프로그램 언어 코딩을 위한 이클립스도 많이 있지만 여기서는 자바 코딩을 위해서 그림에 표시한 녀석으로 내려받겠습니다. 그런데 오른쪽에 32비트와 64비트 중에서 선택하라고 하는군요. 이것은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의 버전과 같은 걸로 선택해줘야 하는데요. 여러분의 컴퓨터가 32비트인지 64비트 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바탕화면에 있는 컴퓨터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해서 [속성] 메뉴로 이동합니다.

 

▲ 컴퓨터의 시스템 정보창이 나타나는데 시스템 종류를 확인하면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똑같은 걸로 선택하시면 되구요.

 

▲ 마지막으로 내려받기 버튼을 한 번 더 클릭하면....

 

▲ 압축 파일이 내려받기 됩니다. 크기가 275MB나 되는군요.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이건 설치 파일이 아니고 실행파일입니다. 즉 내려받아서 컴퓨터에 설치하는 게 아니고 그냥 실행해서 사용하면 되는거라서 용량이 조금 크네요.

 

▲ 내려받고 압축을 풀어봤습니다. 폴더 안으로 들어가 볼게요.

 

▲ 이렇게 실행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이걸 바탕화면이나 작업표시줄에 고정해놓고 사용하시면 되는 거예요. 클릭해서 이클립스를 실행하겠습니다.

 

▲ 작성한 소스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workspace 폴더를 지정해주는 과정인데요. 따로 설정하지 않으면 사용자 폴더에 workspace 폴더가 만들어져있어서 그곳에 저장될 겁니다. 하지만 파일을 찾을 때 번거로워서 저는 바탕화면에 따로 폴더를 하나 만들어서 지정해줬습니다. 다시 이 창이 뜨는 걸 막기 위해서는 아래쪽에 있는 "Use this as the default and do not ask again" 옵션에 체크하시면 되구요.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이클립스를 실행할 때마다 이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러분 편한 대로 선택 하시고요. [OK]버튼을 클릭하겠습니다.

 

▲ 이 녀석에 대한 각종 정보를 확인하실 분들은 Welcome를 하나씩 살펴보시고요. 저는 닫기[X] 하겠습니다.

 

▲ 이렇게 해서 이클립스 사용 준비가 완료되네요.

 

 여기까지 보셨으면 알겠지만 따로 설치를 하는 건 아니고 실행파일을 내려받아서 실행만 하면 되는 간단한 과정입니다. ^^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