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usb 만들기를 해볼 텐데요. 저 같은 초보님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기본적인 이야기 조금만 하고 시작할게요. 저는 개인적으로 주기적으로 컴퓨터를 포맷하면서 사용하거든요. 그래서 윈도우 CD와 USB를 모두 만들어서 집에서는 CD, 밖에서는 USB를 상황에 따라서 사용한답니다. 이 둘은 모두 컴퓨터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같은 일을 합니다. 단지 설치되는 속도와 휴대성에 차이가 있을 뿐인데 저는 개인적으로 휴대성이 편리한 USB를 더 많이 이용하게 되네요. 열쇠고리에 달고 다니면서 친구 집 등 컴퓨터 상태 안 좋으면 바로바로 설치를 해주곤 하는데 이런 CD와 USB는 ISO 파일만 있으면 내 컴퓨터에서 무한대로 만들어 낼 수 있거든요. 문제는 ISO 파일인데 개인적으로 이 녀석을 검색해서 찾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고요. 여기서는 무단으로 배포하면 안 되기 때문에 이 정도만 언급할게요.
■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이제 윈도우7 usb 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이걸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usb가 있어야겠죠? 크기는 4G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이걸 구하기 힘들면 앞에 편의점 가셔서 DVD 한 장 사 와서 똑같이 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ISO 파일이 있어야 하고요. 이 녀석을 usb에 넣는 작업인데 복사 해서 넣는다고 들어가는 건 아니겠죠?^^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하나 이용해서 넣어야 한답니다. 다시 한 번 정리하자면....
1. 윈도우7 ISO 파일
2. 포맷 된 4G 이상의 USB나 DVD
3. Windows7 USB/DVD DOWNLOAD TOOL 프로그램
■ 마지막의 프로그램은 Microsoft에서 직접 받으셔도 되고 아래에 첨부해놓을게요.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준비가 다 됐다고 가정하고 윈도우7 usb 만들기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위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할게요.
▲ 그림의 아이콘 중에서 아래쪾 왼쪽에 있는 건 이 글에 첨부되어 있는 파일이고 이 녀석을 설치하면 그림에서 표시한 것처럼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참고로 윈도우7 iso 파일도 바로 옆에 있는 거 보이시죠? 이렇게 프로그램과 iso파일을 준비하고 usb를 연결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겠습니다.
▲ 이게 iso를 usb로 옮겨주는 프로그램이구요. 그 과정은 총 4단계로 진행이 되는데 그 첫 번째로 iso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저는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을 선택한 상태로 다음 단계로 넘어갈게요.
▲ 2단계는 usb를 선택하는 부분인데요. 혹시 usb 없으면 DVD 하나 구해서 컴퓨터에 넣고 오른쪽 DVD 선택해서 하시면 똑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 2단계에서 선택한 이동 매체가 표시되네요. 저는 현재 usb가 연결된 상태입니다. 이제 iso를 이 녀석으로 옮기기 위해서 [Begin copying] 버튼을 클릭하겠습니다.
▲ 이런 메시지 창이 뜨면 usb에 있는 내용을 삭제한다는 거니까 혹시 포맷 안해서 안에 중요한 데이터가 있으면 옮겨놓고 다시 진행하셔요. 이 과정을 진행하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 마지막 4단계로 파일을 usb로 옮기기 시작합니다. 이제 커피 한 잔 마시면서 기다리시면 되고요.
▲ 다 만들어졌으니 usb의 상태를 확인해볼게요.
▲ 제가 사용 중인 usb는 15G 중에서 3G 정도를 윈도우7 부팅디스크를 만들면서 사용한 상태이고 12G 정도는 여유가 있네요. 참고로 이렇게 남는 공간에는 문서, 음악, 동영상 등 기존이 usb처럼 모든 데이터를 넣어서 다녀도 관계없습니다.
이렇게 해서 윈도우7 usb 만들기를 해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