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식습관 흰쌀밥과 소금 섭취량 줄여야

올바른 식습관

 

질병관리본부에서는 한국인의 올바른 식습관에 과한 평가를 조사해서 비교해보기 위해서 올해 처음으로 식생활 평가 지수를 분석해서 발표를 했는데요. 우리나라 국민들의 식생활 점수가 100점 만점에 59점으로 낙제점이랍니다. 이 뜻은 우리가 먹는 음식이 잘못됐다는 의미인데요.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꽤 많은 변화가 필요해 보이네요. 가장 대표적으로 점수를 깍아먹은 부분은 너무 많은 분들인 흰쌀밥만 먹는 것과 잘못된 고기 섭취와 소금을 과다 섭취하는 부분이었습니다. 해당 조사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들이 현미처럼 도정이 덜 된 곡식이 좋다는 걸 알면서도 잘 먹지 않고 흰쌀밥을 너무 즐겨먹습니다. 이 때문에 전곡류(도정이 덜 된 곡식) 섭취 항목에서 5점 만점에 0.63점을 받았다고 합니다. 80% 이상이 흰쌀밥만 먹는다는 의미겠죠? 다양한 영양분 섭취를 위해서는 좀 많이 고쳐야 할 부분인 거 같네요.

 

 

다음은 고기와 관련된 내용인데요. 고기의 색이 흰색(닭, 오리)인 고기가 붉은색(소, 돼지) 고기보다 오메가3가 풍부해서 4:1(흰 고기:붉은 고기) 비율로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서 조금 다르겠지만 대부분 흰 고기보다 붉은 고기를 많이 섭취하죠? 이 부분의 점수도 5점 중 1.67로 매우 낮게 조사가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금 섭취량이 문제가 되는데요. 적당한 나트륨 섭취량은 소금으로는 5g(2000mg) 정도여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도 10점 중 5.69점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가장 점수를 많이 깍아먹은 몇 가지만 살펴봤는데요. 알면서도 실천이 잘 안되는 부분이기도 하죠? 그래도 일단 쌀부터 바꿔보고 회식할 때도 소고기나 돼지고기 대신 오리나 닭 등을 먹고 음식을 조금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이면 우리의 건강을 챙기는데 꽤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나씩 바꿔보도록 해요. ㅎㅎ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