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과 적립식 펀드

주식과 적립식 펀드


 적립식 펀드는 내가 직접 하는 게 아니고 투자 회사에서 대신해주는 간접 투자인 반면 주식은 직접 투자에 해당하는데요. 이 둘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정리해볼까 합니다.


 

 


■ 먼저 적립식 펀드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주식형과 채권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주식형은 주가가 오르면 수익도 높아지지만 반대로 주식이 하락하면 원금도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채권형은 이익은 작지만 원금이 손해를 볼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본인의 투자 성향이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적립식 펀드는 간접 투자이기 때문에 주식에 비해서 재미가 없겠죠?ㅎㅎ 주식이 펀드보다 매력적인 이유를 몇 가지 볼게요.


 

 

1. 먼저 주식은 본인이 직접 투자를 하고 결실을 보기 때문에 수익이 생길 때는 상대적으로 기쁨이 큽니다. 하지만 손실에 대한 책임도 본인이 져야 합니다. 손실을 입지 않기 위해서는 종목을 발굴하고 그래프를 분석한 후 매매시점을 찾아서 투자를 잘 해야 하는데 꽤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 노력의 대가로 좋은 결과가 뒤따라온다면 그 희열은 말로 표현 못하겠죠?^^


2. 직접투자는 목표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은데요. 주가지수가 10% 올랐다고 해서 모든 종목이 정확히 10%가 오르는 건 아니고 시장 상황과 관계없이 50%도 오르는 종목들도 많습니다. 이렇게 지수 상승률보다 수익이 몇 배나 높기 때문에 직접투자가 매력이 있는 것입니다.


3. 펀드는 중도에 해약하면 수수료 등 꽤 많은 불이익(3개월 이익의 70%, 6개월 50%, 1년 30%의 수수료)이 있고 운용보수와 판매보수에 대한 수수료도 있으며 어디에 어떻게 투자가 되든 본인 의사의 개입이 쉽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빠르게 결정해서 투자를 할 수 있고 보유 주식을 매도하여 간단하게 환금도 가능한 주식이 매력적인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주식과 적립식 펀드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