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 기초 상식 접바둑과 호선바둑

바둑 기초 상식 접바둑과 호선바둑


바둑에는 '급'과 '단'이라는 계급이 있는데요. 급은 18~1급까지 있으면 단은 1단~9단까지만 있습니다. 바둑을 처음 배우면 18급부터 시작하며 최상위는 9단이 됩니다. 그렇다면 급수가 다른 대국자가 바둑을 둘 수 있을까요? 당연히 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력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낮은 급수인 흑돌을 미리 몇 점 놓고 시작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계급이 다른 대국자끼리 미리 몇 점을 놓고 시작하는 것을 [접바둑]이라고 합니다.


 

 

접바둑에서는 바둑을 시작하기 전에 서로의 급수를 비교해서 그 차이만큼 돌을 놓고 시작하는데요. 10급과 1급이 바둑을 둔 다면 9점을 미리 놓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흑돌을 놓고 시작하면 백이 먼저 두게 됩니다. 또한 급수 차이만큼 흑돌을 미리 놓을 때도 아무렇게나 놓는 게 아니구요. 


 

 

각 점마다 아래 그림처럼 특정한 위치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그림으로 쭉 보시고요.


다음은 호선 바둑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볼게요. 바둑은 서로 한 수씩 두기 때문에 같은 계급끼리 바둑을 둘 때 먼저 두는 사람이 유리하겠죠? 그렇기 때문에 먼저 두게 되는 흑은 계가할 때 6집 반을 줘야 합니다. 이 6집 반을 [덤]이라고 하구요. 바둑 경기에서 '몇 집 반' 차이로 이겼다는 말이 나오는 건 이 덤 때문에 그런 겁니다. 이처럼 같은 급수끼리 바둑을 두면서 덤을 주는 경우을 호선바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바둑의 기본 상식 중에서 접바둑과 호선바둑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