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 배우기 기초 및 종류


바둑 배우기 기초 및 종류


■ 어렸을 때부터 배우고 싶었던 것 중의 하나가 바둑인데 그동안 관심만 갖고 있다가.... 시간 있을 때마다 취미로 배워보기로 했는데요. 혼자 공부하면서 지나가는 것보다 이렇게 정리하면 복습도 되고 빨리 배울 수 있을듯해서 바둑 공부하면서 블로그에 하나씩 정리해볼까 합니다. 이번 글은 그 첫 번째로 바둑의 기초와 바둑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둑은 두 사람이 흑돌과 백돌을 교대로 한 수씩 두어 집을 짓는 게임이며 돌은 가로줄과 세로줄이 만나는 점에 두게 됩니다.



■ 그리고 한 번 둔 돌을 무르는 것은 상대에 대한 예의가 아니기 때문에 신중하게 두어야 할 것이며 바둑의 승패는 게임이 끝난 뒤에 서로의 집수를 비교해서 많은 쪽이 이기게 되는데 '집'에 대한 개념은 다음 글에서 정리하도록 하고 이번 글에서는 바둑의 종류까지만 더 정리하겠습니다.


 

 

 바둑은 접바둑과 맞바둑(호선 바둑)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접바둑은 두 사람이 실력 차이가 심할 때 실력이 부족한 쪽에서 미리 몇 수를 놓고 시작하는 것이고 맞바둑은 실력이 비슷한 사람이 두는 바둑을 말하며 이를 호선 바둑이라고도 하고 돌을 가려서 흑.백이 가려지면 흑이 먼저 두게 됩니다. 이렇게 실력이 비슷한 두 사람이 바둑을 두게 되면 먼저 두는 흑이 유리하겠죠? 그렇기 때문에 먼저 두는 '흑'에게 핸디캡을 주는데 바둑이 끝난 후에 집 계산할 때 '6집 반'을 공제합니다. 이를 [덤]이라고 하는데 '6집 반'이면 꽤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겠죠?


 다음은 실력 차이 때문에 몇 점을 먼저 두는 접바둑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죠. 접바둑은 미리 놓고 시작하는 바둑돌의 개수에 따라서 한점을 미리 두면 정선 바둑, 두점을 미리 두면 두점 바둑.....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실력 차이 때문에 몇 점을 미리 두고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호선 바둑처럼 덤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 이렇게 해서 간단하게 바둑의 기초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다음 글부터는 바둑의 기초를 하나씩 공부하면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