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RatingBar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RatingBar


■ 안드로이드 RatingBar는 ProgressBar와 SeekBar에 별표를 그려서 만든 건데요. 사용자가 선택해서 움직이면 선택된 값이 변경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특징을 이용해서 간단한 앱을 만들면서 이 객체를 이용하는 과정을 정리하겠습니다.

 

 

▲ main_xml 화면에 그림과 같이 RatingBar를 하나 배치하고 여기서 변경되는 값들을 표시하기 위해서 TextView를 배치하고 있으며 id는 각각 ratingBar와 textView입니다.


▲MainActivity에서는 RatingBar를 아이디로 찾아서 rt에 저장하고 있으며 TextView도 같은 방법으로 찾아서 tx에 저장하고 있으며 이벤트 리스너 안에서도 사용하기 위해서 tx를 final로 선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벤트 리스너에서는 RatingBar를 움직여서 값이 변하게 되면 TextView인 tx에 변경된 값을 출력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 앱을 실행하면 이렇게 초기값인 0.0이 출력되고 RatinBar를 터치해서 드래그하면 별표가 채워지는데 움직이는 동안은 값은 변하지 않다가 손가락을 떼면....

▲ 그림처럼 선택한 만큼 별이 채워지고 별표 값도 출력됩니다. 


 이렇게 해서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중에서 RatingBar를 배치하고 간단한 코딩을 해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해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