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배열 메소드 concat, sort


▣ 자바스크립트 배열 메소드 concat, sort


Javascript에서 Array(배열)을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Array.메소드() 인데요. 그중에서 이번에는 concat() 메소드와 sort() 메소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concat()메소드 인데요. 이 녀석은 두 개의 배열을 하나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concat() 메소드의 형식

새로운 배열 = 기존 배열1.concat(기존 배열2)


형식을 생각하면서 아래 예제를 보실게요. 



■ 예제 내용을 잠깐 살펴보면 'my_array'와 'you_array'에 각각의 배열값을 선언하고, 'we_array'에서 concat() 메소드를 이용해서 두 배열을 합쳐서 브라우저 화면에 출력하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concat()의 형식과 예제를 비교해보면 쉽게 이해가 될거에요. 브라우저에서 출력해보겠습니다. 





■ 이렇게 각각의 배열에 할당되어 있던 값들이 하나로 합쳐서서 출력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cat() 메소드는 이렇게 두개의 배열을 합치는 메소드 입니다. 




 다음은 sort()메소드 인데요. 이 메소드는 배열 안에 있는 값들을 정렬할 때 사용됩니다. sort()의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열명.sort(매개변수)


이때 매개변수는 대부분 생략해서 사용하는데요. 매개변수를 생략하면 배열값으로 할당된 문자열과 숫자 등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하며, 콤마(,)로 구분되어 출력됩니다. 예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 'aaa'와 'bbb' 에 각각 숫자와 문자열을 임의대로 할당해서 배열을 만들어봤구요. sort() 메소드를 이용해서 출력하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출력해서 입력한 값들과 출력되는 값들을 비교해보고 마무리 할게요. 





■ 각각의 배열값(숫자, 문자열)이 오름차순으로 출력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