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배열 메소드 join reverse slice


▣ 자바스크립트 배열 메소드


■ 자바스크립트에서는 배열을 더욱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 각종 Array 메소드를 지원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join(), reverse(), slice() 메소드의 역할을 알아보고 간단하게 예제를 만들어서 이해를 해보겠습니다. 


1. join() [형식  배열명.join(구분자)]

이 메소드는 배열을 하나의 문자열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매개변수에는 각종 구분자(+, /) 등을 넣어줄 수 있고, 생략하면 기본값인 콤마(,)로 각각의 값을 구분합니다. 



■ my_array라는 배열을 선언하고, join() 메소드를 이용해서 첫 번째는 초기값인 콤마(,)가 출력되도록 매개변수를 생략했고, 두 번째는 "+" 구분자, 세 번째는 "*" 구분자를 매개변수로 넣어봤습니다. 이것들이 어떻게 출력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 각각 입력한 매개변수를 구분자로 배열의 값이 문자열로 바뀌어서 출력되었습니다. join() 메소드를 알아봤구요. 




2. reverse() [형식 배열명.reverse()]

이 메소드는 배열 값을 역순으로 바꿔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 기본 구분자인 콤마(,)를 이용해서 각각의 값을 출력하고, reverse() 메소드를 이용해서 역순으로 출력하도록 한 내용입니다. 





■ 이렇게 배열 값이 역순으로 나열되서 출력돼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slice() [형식 새로운 배열= 기존배열.slice(처음위치, 끝위치)]

이 메소드는 나열된 배열값 중에서 일부분만 골라내서 새로운 배열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데요. 매개변수로 배열 중의 처음 시작하는 위치와 끝나는 위치를 정해주면 그 부분만 나열되서 새로운 배열이 만들어집니다. 


 slice() 메소드를 이용할때 주의해야 할 게 하나 있는데요. 예제를 보면서 이해해볼게요.


■ new_array라는 배열에 기존 my_array의 값들 중 (1,3) 처음 시작을 "1", 끝 위치의 값을 "3" 으로 설정했는데요. 배열에서 첫 번째 인덱스 값은 [0] 이잖아요? 이 예제에서는 [0]="홍길동", [1]=100, [2]=85, [3]=90 의 값이 할당되어 있는 상태에서 처음 값'1'에 해당하는 값은 [0]이 아닌 [1] 입니다. 그리고 끝자리 '3'은 [3]=90이 맞습니다만 3은 포함되지 않고 [2]까지만 해당됩니다. 즉 끝위치를 제외하고 바로 앞까지만 포함이 되는 거에요. 그럼 (1,3)은 어떤 값이 출력될까요? 100과 85가 되겠죠? 확인해보고 마무리하겠습니다. 






■ 왜 이렇게 출력되는지 이해하셨죠?^^ 매개변수를 변경해가면서 직접 테스트해보시면 이해가 더 쉬울 겁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