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클래스 java class

자바 클래스 java class


■ 이번 글에서는 자바의 클래스와 main 메서드의 특징에 대해서 정리해본다. 먼저 지난 글에서 작성했던 "hello world" 출력 프로그램을 예로 정리한다. 

 

 

■ 자바에서 class의 첫 번째 글자는 모두 대문자이다. 즉 위 예제에서 class는 임의로 만든 클래스인 'Day01'과 'String', 'System' 등이다. Day01은 직접 만든 클래스이고 나머지는 java에서 제공하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클래스이다. 이것들은 java의 lang 폴더 안에 들어있는데 이것들을 불러서 사용하기 위해서 import java.lang.*;를 해준 것이고 이 구문은 생략해도 무방하다. 이 클래스에 있는 것들은 import를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하나의 파일에서는 여러 개의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 public 예약어를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는 무조건 하나여야 한다. public이라는 예약어를 하나도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사용한다면 무조건 하나만 사용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이 명령어를 사용할 때는 여러 개의 클래스 중에서 무조건 파일의 이름과 같은 클래스에서만 사용해야 한다.


■ 다음은 main() 메서드에 대해서 알아본다. 

모든 프로그램은 실행됨과 동시에 public 예약어를 찾게 되고 만약 이 예약어가 없다면.... 자바 파일과 이름이 같은 클래스를 찾게 된다. 그리고 그 클래스 안에는 반드시 main() 메서드가 있어야 한다. 모든 프로그램은 이 main() 메서드의 처음에서 시작해서 이 메서드를 빠져나가면서 종료하게 되며 혹시 main() 메서드가 public 클래스나 파일명과 이름이 같은 클래스에 없다면 프로그램은 실행되지 않는다. 


 main() 메서드의 형식은 다음과 같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


메서드를 깊게 공부할 때 다시 정리하겠지만 지금은 무조건 외워야 할 내용이다. 여기서 대. 소문자 하나라도 바뀌면 안되지만 'ar'은 사용자 정의 명칭이기 때문에 마음대로 변경이 가능하며 [] 앞이나 뒤 아무 곳에나 위치해도 관계없다.


 이렇게 해서 자바 프로그램의 클래스와 main() 메서드의 기초에 대해서 알아봤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class와 메서드 부분을 공부하면서 다시 정리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