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프로그래밍 기초 java programing

자바 프로그래밍 java programing


■ 지난 글에서 자바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간단한 문자열을 출력해봤는데 이번 글에서는 자바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구조를 정리해본다. 


 

 

자바의 모든 실행 내용은 클래스 (Class) 안에 존재하는데... 이런 클래스들도 비슷한 종류들이 많기 때문에 비슷한 클래스들을 모아놓은 폴더를 package라고 하며, 이렇게 미리 만들어져 있는 package 안의 class를 현재 작성중인 파일 안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첨부하는 것을 import라고 한다. 즉 프로그램 코딩 규칙은 [package > import > class] 순서로 작성해야 하며.... 순서가 바뀌면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다. 


 

 

하나의 파일에서 package는 한 개만 써야 하며 import와 calss는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것들은 모두 소문자로 작성해야 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하며 형식은 다음과 같다. 


package 경로;

import 경로;

class {

실행 내용;

}


package에 대한 설명은 나중에 그 단락에서 공부하면서 정리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생략해도 된다. 다시 한 번 간단하게 문자열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본다.


■ 먼저 import 경로에 java.lang.*;를 입력했는데 이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java 폴더(package) 안에 lang 폴더(package)가 있는데 그 안에 있는 모든 것들 (*) 을 사용하겠다는 의미이며 문장의 마지막은 세미콜론으로 마무리한다.


다음은 class인데 클래스의 이름은 'Day01'이며 그 안에 실행될 내용을 작성하게 된다. 클래스 안쪽에 작성된 건 main 메서드인데 모든 프로그램은 실행됨과 동시에 main 메서드를 찾게 된다. 반드시 존재해야 하는 메서드인데.... 형식은 암기를 해야 한다. 


그리고 main 메서드 안에는 System.out.println() 메서드가 실행 중인데 이는 System 폴더 안에 있는 out 폴더에 속해 있는 println()이라는 메서드를 불러와서 사용하고 있는 모습이며 이 메서드의 역할은 소괄호() 안에 전달된 인자를 모니터에 출력하는 기능을 하는 메서드이다. 콘솔 창에 인자로 전달된 문자열 "hello world"가 출력된 걸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자바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를 살펴봤는데 package, import, class 순서로 작성해야 하며, package는 하나의 파일에서 한 번만 사용해야 하며 import와 class는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는 걸 정리했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가장 먼저 실행되는 main 메서드의 존재를 확인했으며, 간단만 문자열을 출력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