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Array / 자바스크립트 배열


▣ Javascript Array / 자바스크립트 배열


■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의 배열은 동일한 데이터형을 여러 개 묶어서 사용하지만, 자바스크립트에서는 데이터형에 관계없이 묶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약간 다른데요. 자바스크립트의 배열의 형식을 알아보고 예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배열의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열명 = new Array()


() 안에는 인덱스 번호를 넣어도 되고, 초기값을 넣어도 되는데요.




■ 인덱스 번호를 넣어서 만드는 예부터 보겠습니다. 

my_array =new Array(5)는 배열의 빈방이 다섯 개가 생기는 겁니다. 첫 번째 방의 번호는 "0"입니다. 즉, [0][1][2][3][4]의 빈방이 생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생긴 다섯 개의 빈방에 배열 값을 넣는다면 다음과 같은 형식이 됩니다. 

 이 내용을 참고 해서 예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 [my_array] 에 배열을 선언하고 다섯 개의 빈방을 만들고 각각의 방에 이름과 점수 등 동일하지 않는 데이터값을 할당했습니다. 그리고 for 문을 이용해서 0부터 4번 방까지의 값을 출력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이 소스를 인터넷에서 실행해보겠습니다. 






■ 이렇게 각각의 배열 값이 출력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배열을 선언할 때 초기값을 설정하는 예를 보겠습니다. 



■ 앞에서 살펴본 예제와 다른 점은 ()안에 순서대로 초기값을 넣어준 것 뿐입니다. 이렇게 초기값을 넣으면 순서대로 [0]~[4]번 방에 값이 들어가게 됩니다. 같은 수의 배열값을 출력하기 위해서 다섯개만 넣었지만, 계속해서 초기값을 넣으면 순서대로 계속 들어가게 됩니다. 앞의 예제보다 많이 간결하죠? 이 예제를 출력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 초기값으로 넣어준 순서대로 출력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