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관리사 시험 준비 중

주택관리사 시험 준비 중


이번 글은 그냥 일기 형식이 되겠네요. 주말인데도 얼마 남지 않은 시험 때문에 쉬지도 못하고....ㅠ.ㅠ 역시 시험은 힘드네요. 책 보다가 자기 전에 그냥 일기 형식으로 몇 글자 끄적거리고 자려구요. ^^ 올해 주택관리사 시험에 도전해보고 싶어서 2015년 4월부터 공부를 시작했는데... 벌써 원서접수까지 마치고 시험 날짜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시간이 불과 3개월 밖에 안되지만, 올해는 테스트 삼아서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접수증

오늘이 6월 14일이니까 공부 시작한 지 정확시 58일 됐는데요. 그런데 무슨 배짱인지 이번 시험에 붙을 수도 있다는 자신이 있는 거 같아요.ㅎㅎ 물론 결과는 두고 봐야겠지만, 이상하게 자신이 있어요. 틈틈이 '민법'은 주워들은 게 있어서 크게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더라구요. 그런데 '회계'나 '민법'보다 '시설개론'이 더 어렵게 느껴집니다. ㅠ.ㅠ 벽돌, 시멘트, 콘크리트 등에 관련된 용어들이 너무 어려워요. ㅎㅎ 그래도 나름대로 인강도 보고 책도 열심히 보고 있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의 1차 과목은 민법, 회계원리, 공동주택 시설개론 등 세 과목인데요. 각 과목당 40문제 씩이며 시험 시간은 각 과목당 50분씩 총 150분인데요. 09시까지 시험장 입실해서 9시 30분부터 150분간 시험을 보게 됩니다. 합격은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이며 과목당 4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하는데... 정말 운 좋아서 이번 시험에 합격하면 좋겠네요. ㅎㅎ


 

 

솔직히 내년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는 중이라서 올해는 크게 부담은 안되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시험 운이 좀 있는 편이라서 살짝 기대를 해보고 있거든요. 그래도 시험은 절대 운 만으로 안되는 걸 알기에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합격하게 되면 그때 다시 한 번 후기를 작성하기로 하고 이번 글에서는 각 과목별로 출제 범위 정도만 정리해볼게요. 


민법은 총칙에서 60% 정도 출제 되구요. 물권, 채권 중 총칙, 계약 총칙, 매매, 임대차, 도금, 위임, 부당이득, 불법행위 에서 40% 정도 출제 예정이고 회계원리는 범위가 없습니다.ㅠ.ㅠ 진짜 전체를 이해하지 못하면 합격하지 못할 거 같아요. 그래도 기본서 두 번 정도 보고 문제 풀고있는데요. 전체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겠더라구요. 시설개론은 일반건축구조와 철골구조, 장기수선 계획 수립 등을 위한 건축 적산에서 50%, 공기조화, 냉동설비, 홈네트워크 등을 포함한 건축설비 개론에서 50% 출제가 되네요. 


이제 시험도 한 달 밖에 안 남았는데 시설개론 용어들이 익숙하지가 않아서 미치겠네요. ㅎㅎ 좀 더 열심히 해서 올해 합격하면 정말 좋겠는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7월 18일 날 1차 있으니 좋은 결과 있으면 바로 후기 작성하기로 하고 이번 글은 마무리하겠습니다. 혹시 저처럼 주택관리사 시험 준비하고 계신 분이 이글 보신 다면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