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while문과 do~while문


▣ Javascript while문과 do~while


■ 자바스크립트 조건문 중에서 [while문]과 [do~while문]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두 조건문의 형식을 살펴볼게요. 



■ 두 조건문의 가장 큰 차이점은 while문은 먼저 조건문이 'true' 일 경우에만 문장이 반복해서 실행되는 반면 do~while문은 무조건 문장이 먼저 한 번 실행되고, 나중에 조건문을 따져봐서 'true'이면 다시 실행하고, 'false'이면 do~while문 다음의 문장을 실행하게 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즉 while문은 한 번도 실행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do~while문은 무조건 한 번 이상은 실행이 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1부터 100까지의 합을 구하는 과정을 두 조건문을 이용해서 만들어보겠습니다. 




■ 두 예제는 실행하는 과정만 다를 뿐이지 모두 '5050'이라는 값이 출력됩니다. 




 다음은 조건문을 모두 'false'로 설정해서 이 조건문들의 실행 여부를 살펴보겠습니다. 조건문이 'false'이면 [while문]은 한 번도 실행되지 않지만, [do~while문]은 무조건 한 번은 실행된다는 점을 생각하고 예제를 볼게요. 



■ aaa라는 변수를 "0"으로 선언 했기 때문에 (aaa !=0)라는 조건문은 false가 되겠죠? 조건문이 false이기 때문에 while문은 당연히 조건을 만족하지 않아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do~while문은 조건문이 '참'이든 '거짓'이든 무조건 먼저 실행부터 하고 조건문을 따지기 때문에 한 번은 출력이 되고, 조건문이 '거짓'이기 때문에 다시는 실행하지 않습니다. 





■ 이렇게 do~while문 안에 있던 문장이 실행돼서 출력되었습니다. while문과 do~while문의 차이점 아시겠죠?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