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 부팅순서 변경

바이오스 부팅순서 변경


■ 컴퓨터마다 부팅 순서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을 겁니다. 상황에 따라서 하드디스크, CD-DVD, USB의 부팅순서를 바꿔줘야 할 때가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바이오스에서 부팅순서를 변경하는 과정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컴퓨터마다 메뉴가 조금씩 다를수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전체적인 과정은 똑같습니다. 


▲ 컴퓨터를 켜면 가장 먼저 이런 화면을 보게 되실 거예요. 여기서 BIOS로 이동하는 버튼은 컴퓨터마다 다를 겁니다. 참고하시고요. 제 컴퓨터는 Setup(BIOS)로 이동하는 키가 [Del] 이네요. 한 번만 누르면 안 되고요.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으로 넘어갈 때까지 계속 눌러주세요. 누르고 있지 말고, 오락하듯이 연속으로 눌러주세요. ㅎ


▲ 이렇게 BIOS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이 화면 역시 컴퓨터 제조사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을 겁니다. 하지만 메뉴는 같을 거예요. Boot 메뉴로 이동할게요. (여기서는 마우스가 안되기 때문에 키보드 방향키와 Enter키를 이용해서 움직이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


▲ 부팅되는 순서대로 장치들이 보이는데요. 이 중에 SATA는 모두 컴퓨터에 장착되어 있는 장치입니다. 제 컴퓨터의 경우 가장 먼저 하드디스크, 다음은 CD-DVD, 그리고 USB 순서로 부팅되도록 설정되어 있군요. 이 순서를 바꿔주겠습니다. USB가 가장 먼저 실행되도록 가장 위로 올려볼게요.


▲ 첫 번째 장치를 선택한 후에 [Enter]키를 누르면 그림과 같이 순서를 변경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는데요. 가장 위로 올려줄 USB를 선택하고 다시 한번 Enter를 누르겠습니다. 


▲ 이렇게 USB가 가장 위로 올라가게 되는데요. 이제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하드디스크가 실행되기 전에 USB부터 실행이 됩니다. 


▲ 변경한 내용을 저장하고 BIOS를 빠져나갈 때는 [F10 ]키를 누르면 그림과 같은 화면이 뜰 거예요. [Yes]를 선택해서 저장하고 나가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컴퓨터 바이오스(BIOS)에서 부팅 순서를 변경하는 과정을 알아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