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기초 Doc 활용하기

자바 기초 Doc 활용하기


■ 지난 글에서 Documentation API를 내려받아서 컴퓨터에 설치해 놨는데요. 이번에는 이 Doc의 활용법 중 멤버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Doc의 멤버에 접근할 때는 참조 연산자('.', 마침표)를 이용하는데요. 다음 예제를 먼저 보겠습니다. 

■ 자바를 공부하기 시작하고 처음 접하는 코드일겁니다. 예제에서도 마침표(.)를 이용해서 Doc의 멤버에 접근하고 있는데요. java.lang에 접근하는 방법은 Documentation API 설치하면서 접근해봤으니까 이번 글에서는 println() 메서드에 접근해보겠습니다. 예제에서 보듯이 [System ▶ ouprintln()] 순서대로 접근하면 됩니다.


■ 먼저 Java.lang 패키지를 클릭한 후 클래스 목록에 System을 선택하겠습니다. 그림처럼 Field Summery에 out이라는 멤버가 보이네요. Field Summary 부분만 확대해서 자세히 볼게요.


■ 여기서 한 가지만 짚고 넘어갈게요. 멤버들 맨 앞에 모두 static이라는 글자가 보이죠? 이렇게 static으로 되어 있지 않으면 글래스 이름(System.)으로 접근하지 못 합니다. 참고하시구요. 이제 prinln()을 찾아가겠습니다. [PrintStream]을 클릭하겠습니다. 



■ [Method Summary] 목록에 예제에서 사용한 println("문자열 출력") 메서드가 보이네요. ^^ System 클래스의 out 멤버의 println("문자열 출력") 메서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참조 연산자를 이용해서 System.out.println()으로 접근하시면 되구요. 이렇게 클래스 이름(System.)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멤버의 형식이 static이어야 한다는 점도 알아봤습니다. ^^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