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프로그래밍 java helloworld

자바 프로그래밍 java helloworld


■ 취미로 자바 공부를 시작하면서 이 카테고리에 정리해볼까 하는데요. 저처럼 처음 공부 시작하시는 분들 계시면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네요. ^^ 이번 글에서는 처음으로 이클립스에서 프로젝트와 클래스를 생성하고  Helloworld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적성하면서 자바의 프로젝트 생성 과정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 자바와 이클립스를 이미 설치하셨다는 가정하에 "Helloworld" 프로젝트를 생성할거구요. 이 글은 단순하게 자바 프로젝트의 생성 과정만 정리하고 다음글 부터 프로그램의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File ▶ New ▶ Java Project]를 순서대로 선택하겠습니다.


■ 그림에 표시한 대로 프로젝트의 이름을 지정하고, JRE는 컴퓨터에 설치된 버전이 선택되어 있을 거예요. 그대로 두고 Finish 버튼을 클릭해서 프로젝트 생성을 완료하겠습니다.


 이렇게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에는 프로그램의 내용들을 담을 Class 파일을 생성해야 하는데요. 

■ 그림처럼 생성된 프로젝트 안쪽에 있는 [src] 폴더를 선택하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New ▶ Class]를 선택합니다.


■ Class 파일 생성 창이 뜨면 클래스의 이름을 입력하고 [Modifiers]는 'Public'이 선택된 상태에서 [Finish] 버튼을 클릭해서 클래스를 생성하겠습니다.


■ 이제 프로젝트와 클래스 파일까지 생성을 했습니다. 클래스 안에 "HelloWorld"를 출력하는 main() 메서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아직은 무슨 내용인지 몰라서 아래 그림처럼 그대로 입력하고 [Run] 버튼을 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해보겠습니다.

■ 그림처럼 main() 메서드를 작성하고 실행한 결과 콘솔 창에 "Helloworld" 문자열이 출력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자바의 프로젝트와 클래스를 생성하고 Helloworld 문자열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 프로그램의 내용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