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입력 대화상자와 if문


▣ 자바스크립트 입력 대화상자와 if문


■ Javascript의 '조건문' 중에서 'if문'과 '입력 대화상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입력 대화 상자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둘을 이용해서 예제를 만들어보면서 이해를 해보겠습니다. 


입력 대화상자는 prompt라는 이름으로 사용되는데요.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환된 값 = prompt(문자열, 초기값)


여기서 문자열은 프롬프트 안에 들어갈 설명 문자열을 말하고, 초기값은 기본적으로 텍스트 박스 안에 출력 될 문자열이나 숫자 등을 입력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입력 대화상자를 만들어보겠습니다. 



■ 'aaa'라는 변수를 선언하고 prompt를 할당해서 문자열과 초기값을 설정했습니다. html 문서로 저장한 후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여기서 초기값을 [" "]로 입력하면 빈 공백으로 표시됩니다. 






■ html 문서를 실행하면 그림처럼 대화상자가 나타나고, 입력해준 문자열과 초기값이 출력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자바스크립트의 'IF문'에 대해서 알아보고 위에서 알아본 프롬프트와 함께 예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자바스크립트에서 IF문은.... 어떤 조건을 판단해서 그 조건에 만족하면 문장을 수행하고 그렇지 않으면 수행하지 않는 형식의 조건문인데요.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조건문의 내용을 만족하면 "수행할 문장"을 실행하게 되고,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실행하지 않고 넘어가게 되는 형식입니다. 





 앞에서 알아본 '입력 대화상자'와 함께 'IF문'을 이용해서 예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 먼저 입력 대화상자를 하나 만들고 'aaa'라는 변수에 할당했습니다.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1 또는 2를 입력하세요"라는 메시지가 보이게 되구요. 입력란은 공백("")으로 표시했습니다. if문을 이용해서 입력한 값이 1일 때와 2일 때 출력되는 문자열이 다르게 설정을 한 상태입니다. 


■ 1일 입력하면 (aaa==1) 이 되기 때문에 첫 번째 문장이 출력되구요. 2를 입력하면 (aaa==2)가 되기 때문에 두 번째 문장이 출력됩니다. 브라우저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 html 문서를 실행하면 그림처럼 "1 또는 2를 입력하세요"라는 문자열이 보이구요. 입력란은 공백으로 표시됩니다. 







■ '2'를 입력하고 [확인] 하겠습니다. 






■ [aaa==2] 가 되기 때문에 두 번째 문장이 출력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입력 대화상자'와 'if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여기서 알아본 if문은 가장 기본 형식이구요. 좀 더 다양한 형식의 if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