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한 프로그램 삭제 인증서 로밍 클라이언트 제거

불필요한 프로그램 삭제 인증서 로밍 클라이언트 제거

 

저도 그렇지만 여러분도 컴퓨터가 조금 느려졌다 싶으면 '포맷'을 하거나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삭제'하시죠? 두 방법 중 포맷을 해버리는 게 컴퓨터가 좀 더 깨끗해지겠지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많을 경우 그것들을 다시 설치하고 설정 잡는 것도 만만치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그럴 때면 제어판에서 불필요한 녀석들만 대충 지워서 사용하곤 하는데 특이하게도 제어판에서 제거가 되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게 [인증서 로밍 클라이언트]죠. 아마 이 글을 제목으로 찾아서 보고 계신다면 제어판에서 인증서 로밍 클라이언트 제거가 안돼서 일 텐데요.

 

인증서 로밍 클라이언트

 

▲ 이렇게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삭제를 진행하니....

 

클라이언트가 사용중

 

클라이언트가 사용 중이라면서 모든 브라우저를 닫고 다시 시도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삭제가 안됩니다. 분명히 모든 브라우저가 닫혀 있는데도 말이죠... ㅠ.ㅠ 이럴 경우 인증서 로밍 클라이언트 제거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전체적인 과정은 C: 드라이브의 Program Files (x86) 안에 있는 [BTWorks]라는 폴더를 삭제한 후 레지스트에서 [CertLoaming]라는 폴더를 하나 더 삭제하면 되는 간단한 과정입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윈도우 32비트와 64비트가 차이가 있네요. C:드라이브에서 삭제하는 [BTWorks] 폴더의 위치와 레지스트의 [CertLoaming] 폴더의 위치가 약간 다른데 그 위치들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Windows 32비트

 

BTWorks의 위치 : C 드라이브 > Program File

CertLoaming 위치 : HKEY_LOCAL_MACHINE > SOFTWARE > Microsoft > Windows > CurrentVersion > Uninstall > CertLoaming

 

 

★ Windows 64비트

 

BTWorks의 위치 : C 드라이브 > Program File(x86)

CertLoaming 위치 : HKEY_LOCAL_MACHINE > SOFTWARE > WOW6432Node > Microsoft > Windows > CurrentVersion > Uninstall > CertLoaming

 

 

혹시 지금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윈도우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모르시는 분들은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속성

 

▲ 바탕화면의 [컴퓨터]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시고 [속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기본 정보 확인

 

▲ 그러면 이렇게 컴퓨터에 대한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그림에 표시한 것처럼 시스템의 종류에서 운영체제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고요. 제 컴퓨터는 64비트이니 앞에서 정리한 경로로 찾아가서 폴더들을 삭제해볼게요.

 

먼저 C:드라이브의 폴더부터 삭제하겠습니다. (64비트 기준으로 진행하니 32비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앞 경로 참고해서 찾아가셔요.)

 

Program Files

 

▲ 컴퓨터의 C:에서 Program Files(x86) 폴더를 찾아가 보니 삭제해야 할 [BTWorks]가 보이네요.

 

BTWorks

 

▲ 그림만 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서 다시 한 번 언급하자면 32비트 윈도우를 사용하고 계시면 Program Files 폴더에서 삭제하셔요. 이제 두 번째 삭제해야 할 CertLoaming 폴더를 레지스트 편집기에서 찾아가 보겠습니다. 먼저 레지스트 편집기를 실행할게요.

 

실행

 

▲ 윈도우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검색창에 [실행]이라고 입력하면 위 그림처럼 프로그램 목록에 [실행]이 있거든요. 선택하겠습니다.

 

regedit

 

▲ 그리고 입력란에 [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합니다.

 

HKEY

 

▲ 이렇게 레지스트 편집기가 실행되는데요. 이미 폴더의 경로는 앞에서 정리했지만 정말 저 같은 초보님들 참고하시라고 찾아가는 과정까지 하나씩 볼게요. 먼저 [HKEY_LOCAL_MACHINE]을 선택한 후 [SOFTWARE] 폴더를 선택합니다.

 

WOW6432

 

▲ 꽤 많은 폴더 목록이 나타나는데 아래쪽으로 쭉 내려보면 쉽게 [WOW6432Node]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Mic

 

▲ 역시 아래쪽으로 조금 내려보면 [Microsoft] 폴더를 찾을 수 있고요.

 

Windows

 

▲ 그 안에서 [Windows]와 [CurrentVersion]을 순서대로 찾을 수 있습니다.

 

Uninstall

 

▲ 다음으로 [Uninstall] 폴더를 찾고요.

 

CertLoaming

 

▲ 그 안에서 [CertLoaming] 폴더를 찾은 후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해서 나타나는 메뉴 중에서 [삭제]를 이용해서 폴더를 제거하면 됩니다. 이렇게 두 개의 폴더를 삭제한 후 다시 제어판으로 이동한 후 프로그램 제거 목록을 살펴보면... 그렇게 안 지워져서 짜증 나게 했던 '인증서 로밍 클라이언트'라는 녀석이 사라지고 없을 겁니다.

 

간단하죠?^^ 꼭 여기까지 안 보셔도 컴퓨터 윈도우의 운영체제(32비트, 64비트)에 따라서 앞에서 정리한 경로대로 이동해서 두 개의 폴더만 삭제하면 되니 후다닥 삭제해보셔요.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