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보증 폐지 되는군요.

 

연대보증 전면 폐지

 

친구는 물론 형제 부모 자식 간에도 부탁하지 않는다는 연대보증. 정말 말만 들어도 오싹할 정도로 너무나도 많은 가정을 파탄 냈던 제도이다. 나도 친했던 선배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고 한 번 경험이 있는데 뭐... 선배야 워낙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어서 별문제 없이 깔끔하게 정리를 했지만 솔직히 식구들이나 짝꿍에게는 죽을 때까지... 그런 일이 있었다는 걸 말하지 못할 것이다. 연대보증을 섰던 그 누가 상대를 신뢰하지 못하면서 승낙을 했겠는가? 다 나처럼 믿고 해줬다가 뒤통수를 맞았을 것이다.

 

가정파탄

 

그렇듯 누구나 부탁한 상대를 믿고 의리를 지키기 위해서 불안하지만 어쩔 수 없이 서게 되는 것이 연대보증일 것이다. 방송에서도 드라마나 많은 연예인들의 경험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이거 잘못하면 돈은 물론 명예, 권력까지도 한 번에 빼앗아 갈 수 있는 무서운 제도인데 그런데 이 연대보증 제도가 내년에 폐지된다고 한다.

 

 

연대보증

 

물론 나는... 하늘이 무너지고 목숨을 앗아 간다고 해도 이제는 혼자가 아니기 때문에 절대 다시는 그런 짓을 하지 않겠지만 혹시 지금 이런 일로 고통을 겪고 계시는 분들이 있다면 희소식이 아닐 수 없을 거 같다.

 

연대보증 폐지

 

대한민국의 많은 가정과 인간관계 그리고 정말 많은 사람의 생명까지도 위협을 했던 그 무시무시한 제도가 폐지가 된다고 하니 아무 연관성이 없는 나도 그냥 기쁜데 이와 관련이 있는 분들에게는 얼마나 희소식일까?^^

 

희망

 

물론 이 제도가 폐지가 된다면 돈을 빌리는 게 더 어려워 질 것이다. 하지만 그건 돈을 빌리지 못하는 자신의 능력을 탓하면서 혼자 고통을 겪으면 되지만 무능력한 자신 때문에 도움을 주는 선의의 다른 사람의 가정과 생명까지도 빼앗는 건 정말 말이 안 된다고 생각했던 사람이다.

 

 

절망

 

나 같은 아무 생각 없는 서민은 정치나 정부의 정책에 관심이 많지 않다. 하지만 이번에 정부가 바뀌면서 연대보증 폐지와 같이 이런 서민들에게 좋은 뉴스를 접할 때면 그냥 현 정부에 대해서 고맙다는 생각은 가끔씩 들더라.

 

도움

 

여하튼 당장 이번 달부터 정책 금융에 대해서는 연대보증 제도를 폐지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이 제도가 전면 폐지될 것으로 보인다. 이 제도의 폐지로 인해서 연간 약 2만 4천 명이 혜택을 본다고 하고 그 금액은 7조 원 정도가 된다고 하는데 정말 이렇게 어마무시한 금액의 돈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지금까지 발이 묶여서 고통을 겪고 있었을까?ㅠ.ㅠ

 

제도 폐지

 

이런 죽음의 제도 때문에 무고하게 피해를 보고 고통을 겪고 있는 분들이 하루빨리 다리 펴고 자는 날이 왔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