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과정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각종 민원서류를 온라인으로 발급할 수 있다는 걸 알면서도 사용해보지 않으면 그게 얼마나 편리하고 유용한지 피부로 못 느끼다가... 한 번씩 이용해보면 우리나라가 참 살기 좋은 나라구나...라는 생각까지 하게 될 만큼 편리한데요. 얼마 전 가족관계 증명서가 필요한 상황이 생겨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았는데 몇 분이면 발급받을 수 있거든요.

 

아마 이 글을 제목으로 찾아서 보고 계신다면 저처럼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서 일 테니 그 과정을 그림 몇 장으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시간을 몇 초라도 단축시켜드리고자 한 가지만 정리하고 넘어가자면 이 과정은 보안상의 이유로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안됩니다. 바로 익스플로러 실행해서 진행하셔요.

 

크롬 안됨 메시지

 

▲ 그래도 혹시 몰라 해보려고 하시는 분들은 현재 시점(2017년 6월 12일)을 기준으로 위와 같은 메시지를 보게 될 테니 참고하시고요. 익스플로러를 열고 진행하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 네이버나 다음에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이라고 찾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그림에서 표시한 [온라인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그 옆에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도 보이죠?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게 없으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안되니 참고하시고요.

 

안내문

 

▲ 홈페이지로 이동해보니 신청방법 및 처리기간과 수수료 등 안내문이 보이네요. 직접 민원 방문해서 발급받으면 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인터넷 발급은 무료이니 공인인증서와 컴퓨터 및 프린터만 있다면 이 방법을 활용하는 게 좋겠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다음 단계를 진행할게요.

 

 

법원 전자 가족관계등록 시스템으로 이동해서 진행을 하게 되네요. 클릭해서 이동하겠습니다.

 

통합시스템

 

▲ 뭐 당연한 이야기지만 소중한 개인 정보를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몇 가지 보안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고요. 인쇄할 프린터가 있어야겠죠? 여기서는 그림에서 표시한 [통합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면 되고요. 완료 후에는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아래 사진부터는 보안상 컴퓨터 화면 캡처가 안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서 첨부하니 이해부탁드립니다.

 

가족관계등록부발급

 

▲ 여하튼 그렇게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에 필요한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메뉴를 선택해서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테스트 출력

 

▲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메뉴를 선택하니 팝업 창이 하나 뜨면서 테스트 증명서를 출력해볼 수가 있네요. 혹시 모르니 하나 출력해보고 넘어갈게요.

 

프린터 선택

 

▲ 이렇게 프린터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열리는데요. 현재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걸 선택하고 [출력] 버튼을 누르면 테스트용 문서가 출력됩니다.

 

출력확인

 

▲ 이 과정은 건너뛰기 할 수 있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테스트해보고 다음 단계를 진행했습니다.

 

개인정보

 

▲ 이제부터는 저의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군요. 먼저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요.

 

공인인증서

 

▲ 본인 확인을 위한 인증서 확인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다시 한 번 언급하지만 이거 없으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안되니 미리 준비해놓으세요.

 

추가 정보

 

▲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본인 확인을 해도 추가적으로 한 가지를 더 선택해서 이름이나 등록기준지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아버지나 어머니 또는 배우자 및 자녀 중 아무나 이름 하나만 입력하면 됩니다.

 

6개의 문서

 

▲ 그리고 이 글의 제목을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과정이라고 작성했지만 가족관계증명서뿐만 아니라 친권, 후견 관련 증명서, 혼인관계 증명서 및 입양관계 증명서 등도 여기서 선택해서 발급받을 수 있으니 필요한 게 있으면 활용해보시고요. 저는 테스트 삼아서 발급받을 수 있는 거 모두 선택해서 봤아봤습니다. 물론 모두 무료입니다.

 

최종 출력

 

▲ 이미 앞에서 테스트 출력해봤으니 바로 [출력] 버튼을 클릭해서 진행했고요.

 

발급 완료

 

▲ 제가 신청한 모든 증명서가 발급이 됐습니다.

 

확인

 

이렇게 해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과정을 살펴봤는데요. 꼭 가족관계증명서가 아니더라도 필요한 증명서는 인터넷을 통해서 간단하게 무료로 발급받아 보셔요.^^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