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만능비법장 만들기

만물상 만능비법장 이번 주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가성비 살림법'에 대한 주제로 다양한 출연자분들이 각종 유용한 정보를 주셨는데요. 그 첫 번째로 출장요리를 하시는 강인숙 님이 만능비법장을 이용해서 다양한 요리들을 만들어주셨습니다. 혹시 이번 주 만물상 못 보신 분들 만들어보시라고 강인숙님이 알려주신 각종 요리의 조리 과정을 정리해보려고 하는데 모든 요리에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이 만능비법장 만드는 방법부터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지금 바로 냉장고 문을 열어서 재료를 꺼내고 만들 수 있을 만큼 흔한 재료들을 이용하는데.... 이걸로 만든 음식을 먹어본 만물상 출연자들이 감탄을 금치 못할 만큼 맛있나 봐요.

 

만물상 강인숙

 

이분이 강인숙 님인데 뚝딱뚝딱 요리 잘 만드시더만요.

 

만능비법장

 

이게 만능 비법장인데 모든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하고 만드는 과정도 간단하니까 만들어보시고요. 그 과정을 후다닥 보겠습니다.

 

비율 중요

 

일단 기본 재료들은 간장과 물엿, 물이며 중요한 것은 이것들의 비율입니다. 꼭 1 : 2 : 3의 비율을 맞추시고요.

 

종이겁

 

수저나 종이컵 등을 이용하면 정확한 비율을 쉽게 맞출 수 있겠죠?

 

 

 

청주나 소주

 

그리고 냉장고에 청주나 소주 있으면 한 컵 넣어주시고요.

 

향신채

 

만능 비법장의 향을 더해줄 과일, 고추, 마늘 등의 향신채를 넣어주는데 이건 딱히 정해진 건 아니니 냉장고 열어서 보이는 것들 넣으면 됩니다.

 

아무 재료나 있는걸로

 

향신채가 많이 들어갈수록 풍부한 맛을 낼 수 있겠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건 간장, 물엿, 물의 비율인 점 잊지 마시고요.

 

끓이기

 

재료들을 모두 넣었으면 이것들을 끊이면 됩니다.

 

1/3

 

섞어놓은 재료들이 1/3 정도까지 줄어들 시간만큼 끓이고요.

 

냉장보관

 

보관은 냉장보관하시고 간장이 들어가는 모든 요리에 사용하면 본연의 재료들의 맛도 살리면서 풍부한 맛을 낼 수 있다고 하니 간장 물엿 물 등 기본 재료들 비율만 잘 맞춰서 소량 만들어서 사용해보시고 괜찮다 싶으면 적당량 만들어서 냉장보관하면서 사용하셔요.

 

이렇게 해서 살림 9단의 만물상에 출연하신 강인숙 님이 알려주신 만능비법장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