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화면 캡쳐방법

컴퓨터 화면 캡쳐방법 필요에 의해서 컴퓨터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되고 윈도우에 포함되어 있는 '캡처도구'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되지만 저 개인적으로 가장 간단한 방법은 키보드의 [print/screen] 키를 사용하는 거라고 생각돼서 그 과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키보드에 있는 이 키를 누르기만 하면 현재 화면이 캡쳐(복사)가 되니 컴퓨터 화면 캡쳐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일거에요. 아래 그림과 같이 생긴 버튼입니다.

 

print버튼

일반 키보드에 있는 [Print/Screen/Sys Rq] 버튼이 그 기능을 하는 녀석입니다. 이걸 한 번 누르면 현재 열려있는 컴퓨터의 화면이 캡쳐(복사)가 되는데 컴퓨터 어디에도 저장되지 않고 임시파일로 존재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시로 저장된 이 파일을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딘가에 붙여 넣어야 그 모습을 볼 수 있거든요. 그래서 포토샵이나 그림판 등에 [Ctrl+V]를 하면 복사된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노트북 버튼

이 버튼은 당연히 노트북에도 있겠죠? 버튼의 크기 때문에 일반 키보드와는 조금 다르게 글자가 적혀 있지만 'Printf'의 'Prt'와 'Screen'의 'Sc'라는 건 눈치챌 수 있을 겁니다. 참고하시고요.

 

 

 

여하튼 이 버튼들을 클릭하면 현재 컴퓨터 화면이 복사가 됩니다. 그리고 포토샵이나 그림판 등에 붙여넣기 하면 되는데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 컴퓨터에 포토샵이 없는 경우도 많을 테니 여기서는 모든 컴퓨터에 무조건 있는 '그림판'에 붙이는 과정으로 진행할게요. 먼저 그림판을 실행시켜놓겠습니다.(제가 사용 중인 컴퓨터는 윈도우7이지만 모든 컴퓨터에서 아래 그림처럼 찾으면 그림판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그림판 찾기

(아시겠지만 이 글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의 화면 그림들도 똑같은 방법으로 캡쳐해서 사용하고 있는 거예요. 여러 개의 글을 쓸 때는 수십 개의 화면을 캡쳐해야 할 때도 있는데 저는 이 방법이 가장 간단해서 계속 이렇게 컴퓨터 화면을 캡쳐하고 있답니다.)

 

위 그림처럼 그림판으로 검색하면 프로그램을 쉽게 찾아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캡쳐를 자주 해야 한다면 이 녀석을 작업표시줄이나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 만들어 놓고 사용하는 게 좋겠죠? 여하튼 실행하겠습니다.

 

그림판 실행

 

이게 윈도우의 그림판입니다. 혹시 처음 보신 분들도 있겠죠? 모든 컴퓨터에 있으니 찾아서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 만들어 놓으셔요. 그럼 이제 앞에서 살펴본 버튼들을 눌러서 화면을 캡쳐한 후 이 그림판에 Ctrl+V(붙여넣기)를 해보겠습니다.

 

사용할 화면

 

이 화면을 이용해볼게요. 이미 같은 방법으로 캡쳐를 해서 이 글에 올리고 있지만 저 같은 초보님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키보드 버튼을 누른 후 그림판에 붙여넣기 해보겠습니다.

 

붙여진 모습

 

이렇게 캡쳐된 화면이 그림판에 붙여넣기가 됩니다. 간단하죠? 이제 각종 메뉴를 이용해서 필요한 만큼 잘라내거나 글자를 입력하고 색을 칠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림판의 메뉴들은 잠깐씩만 만져보면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해서 컴퓨터 화면 캡쳐방법 중 한 가지를 알아봤는데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이게 가장 간편하고 빠른 방법이라고 생각돼서 정리해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