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채자연 만능간장 만드는법과 간장새우

채자연 만능간장만드는법과 간장새우 지난 글에서 방송 '만물상'에 출연한 채자연씨의 만능간장 만드는법을 정리해봤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그 간장을 이용해서 간장 새우를 만드는 과정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혹시 만능간장 만드는법 참고하실 분들은 여기◀ 클릭해서 지난 글 잠깐 보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재료로 쉽게 만들 수 있으니 만들어보시고요. 이번 글에서는 그것을 이용해서 간장새우 만드는 과정을 방송 캡쳐 화면으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대충 그림만 보셔도 전체적인 과정이 쉽게 정리가 되실 겁니다.

간장 새우

개인적으로 새우를 많이 좋아하지 않는 편이라서 확 땡기지는 않지만 새우요리 좋아하는 분들에겐 만들기도 간단하고 괜찮은 음식이 될듯하니 만들어보셔요.

 

손질하기

새우는 냉동 새우를 사용하면 되는데 냉동식품에 대해서 안 좋은 인식이 있을 수도 있지만 새우는 유용한 면이 더 많은 거 같더라구요.

 

살균

급랭으로 웬만한 균이 다 죽게 되고요.

 

 

 

냉동으로 인한 탄력

탄력까지 생긴다고 하니 잡은 후에 바로 급랭한 새우를 구입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수염제거

이제 냉동새우 손질을 하는데요. 손질도 간단합니다. 흐르는 물에 한두 번 헹군 후에 수염 두 개와 정리 안된 다리 정도만 정리해주면 됩니다.

 

껍질제거

혹시 먹을 때 불편할 테니 미리 껍질까지 제거해서 간장에 담글 생각을 하시는 분들은 그렇게 하지 마셔요. ^^ 껍질 없이 간장 속에서 숙성보면 살이 물러지는 건 당연하겠죠?

 

새우 껍질

드실 때 껍질 벗겨서 드시면 되니 간단하게 수염과 다리만 손질한 후 껍질째 담그셔요.

 

비린내 제거

본격적인 새우 요리를 위해서 먼저 비린내 제거를 위해 청주 1 큰 술을 넣고 30분만 재워두면 됩니다.

 

준비

손질 후 30여 분 청주에 담가두면 비린내 제거된 새우가 준비됩니다.

 

만능 간장 등장

이제 채자연의 만능간장이 등장할 차례입니다.

 

비율

만능 간장 만드는 방법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설탕이 꽤 많이 들어갔거든요. 그래서 이것만 사용하면 많이 달기 때문에 집에서 사용하는 양조간장과 1:1의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고 다시마 육수를 만들어서 1(만능간장) : 1(양조간장) : 3(다시마 육수)의 비율로 넣으시면 됩니다.

 

맛술

그리고 맛술을 넣어주는데 이 녀석은 조미료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말린 고추

끓일 때는 살균작용을 하는 말린 고추를 넣어주고...

 

청양고추

매콤한 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청양고추를 넣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매운 거 안 좋아하시면 넣지 않으셔도 무관하니 참고하시고요.

 

끓이는 시간

팔팔 끊기 시작한 후 5분 정도만 더 끓여주면 간장이 완성됩니다.

 

재료 정리

다시 한 번 재료를 정리하자면 만능 간장, 양조간장, 다시마 육수, 맛술, 말린 고추, 청양고추(선택)를 넣어서 끓여주면 됩니다.

 

간장 부어주기

이제 손질해서 준비해놓은 새우에 간장을 부어주면 되는데요.

 

식혀서

이때 반드시 간장을 완전히 식혀서 사용해야 합니다. 끊은 상태의 간장을 새우에 부으면 새우가 익어버리겠죠?

 

살 물러짐

반드시 완전히 식힌 후에 새우에 부어주시고요.

 

마늘 레몬 첨가

먹을 때 음식을 꾸미는데 사용하기도 하고 향을 첨가하기 위해서 청양고추, 마늘, 레몬 등을 함께 넣은 후에...

 

3일 숙성

냉장실에서 3일간 숙성시켜준 후 먹으면 맛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지퍼팩에 보관

그리고 혹시 다량을 만드실 때는 완성된 새우는 적당량을 지퍼팩에 나눠서 냉동보관 해도 무관하다고 하니 참고하셔요.

 

2시간이면 원상복귀

냉동되어 있던 녀석도 꺼내서 상온에 2시간만 놔두면 원래 상태로 돌아오고 맛도 변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아무리 간단한 음식도 매번 해 먹기에는 귀찮으니 적당량을 만들어서 냉동 보관하는 것도 괜찮겠죠?

 

4개월 보관

냉동실에서는 보통 4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니 식구들의 수와 먹는양 등을 고려해서 적당량을 만든 후 보관해 놓고 편하게 드셔요.

 

이렇게 해서 만물상에 출연한 채자연씨가 만든 만능 간장으로 새우요리하는 과정을 정리해봤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