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버전 확인

자바 버전 확인 컴퓨터에서 어떤 프로그램이나 게임을 돌리기 위해서 자바(JAVA)가 필요한 경우가 있고 각 프로그램마다 필요로 하는 버전이 다를 수도 있을 겁니다. 이 글을 제목으로 찾아서 보고 계신다면 어떤 이유에서건 현재 컴퓨터에 설치된 자바의 버전을 확인하고 싶어서 일 텐데요. 이건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거든요.

 

 

 

이번 글에서는 CMD에서 자바 버전을 확인해보고 혹시 필요한 분들을 위해서 자바를 버전별로 받는 과정까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내용만 골라서 보시면 되겠네요.^^ 먼저 CMD를 실행해서 현재 컴퓨터에 설치된 자바부터 후다닥 확인해볼게요. (제 컴퓨터가 윈도우7 이라서 이 환경에서 진행하겠습니다.)

 

 

윈도우 시작 버튼 눌러서 cmd로 검색해서 실행하겠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후 'ava -version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그림처럼 현재의 컴퓨터에 설치된 자바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 PC에는 7의 마지막 업데이트 버전인 [JAVA 7u80]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64-Bit가 설치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바 버전 확인은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여러분이 필요한 버전이 다른 것일 때는 오라클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아서 설치하면 되는데요. 아래 홈페이지로 이동해볼게요.

 

http://www.oracle.com/index.html 


오라클

 

오라클 랜딩 페이지에서 위쪽 메뉴 중에서 내려받기 위해 마우스 올리면 그림과 같은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그중 'Java for Developers'를 클릭합니다.

 

JDK

 

이렇게 JDK를 받을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나는데요. 현제 Java Se 8u66이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 된 녀석이네요. 최신 버전이 필요하면 여기서 바로 받으면 되구요. 혹시 이전 걸 찾으시면 위 그림의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려서 가장 아래쪽으로 내려가볼게요.

 

내려받기

 

[Java Archive]라는 메뉴가 보일 겁니다. 오른쪽의 내려받기 버튼을 클릭해서 들어가 보면....

 

구버전들

 

이렇게 구 버전의 자바를 업데이트 별로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JAVA 7이 필요하다면 선택하시고요.

 

java 7

 

java 7u1~ 7u80까지 모두 받을 수 있으니 필요한 녀석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7뿐만 아니라 다른 버전도 똑같이 받으시면 되세요.

 

7u80

 

여러분 대부분 윈도우 사용하시죠? 그림에 표시한 것처럼 Windows X86과 X64 중 필요한 걸로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exe 파일이니까 내려받고 클릭만 하면 되니까 설치과정은 생략할게요.

 

이렇게 해서 자바 버전을 확인해보고 필요한 버전을 내려받는 과정까지 정리를 해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