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 블로그를 운영한 지 2년도 안 되는 초보지만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해서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잡담을 조금 해볼까 합니다. (지극히 초보의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고수님들께서 보신다면 한심하게 생각 안 해주셨음 좋겠네요. ㅎ) 블로그를 시작할 때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이 네이버(이하 N)와 티스토리(이하 T) 중 어떤 걸 운영할지 고민하게 되는데요. 오랜 시간 꾸준하게 운영하시면서 소소한 수익을 얻고 싶으시다면 T를 추천 드리구요. 본인의 일상이나 홍보 또는 재미를 위해서 운영하실 거면 N을 추천해 드립니다. 


1. N의 장점

N은 아이디만 생성하면 바로 블로그가 생성되고, 첫 글을 작성하면 10~20분이면 바로 네이버에서 검색되기 때문에 초보님들이 운영하기에는 정말 좋습니다. 물론 갓 태어난 신생 블로그이기 때문에 검색 순위는 상당히(아주 많이) 뒤에 위치하게 될 거에요. 하지만 처음부터 탑(top)에 들어갈 생각을 하신 건 아니시죠? ㅎ 꾸준히 몇 개월 (2~3개월) 만 하시면 뒤쪽에 있던 내 글이 앞으로 쭉쭉 밀고 올라옵니다. 제 경험으로는 하루 방문자 수가 1,000명이다가 하루아침에 4,000명으로 튀어 오르더라구요. 저 같은 초보도 3개월 꾸준히 하니까 일 방문자 수 4,000명은 되더라구요. 대충대충 하면 10년이 걸려도 안 될 거에요.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 지금 운영 중인 N 블로그는 1년이 조금 넘었는데요. 지금은 25,000~30,000명이 매일 방문해 주고 계십니다. ㅎ 꾸준히만 하면 N은 정말 키우기 쉬워요. 


2. N의 단점

그냥 재미로 하시거나 홍보 수단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실 생각이라면 N을 하시면서 이웃님들과 소통하면서 운영하시면 되는데요. 혹시 블로그로 소소한 수익을 얻고 싶으시다면 N은 다시 한 번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물론 N에서도 수익은 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수익 모델이 애드포스트인데요. (그 외에도 CPA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을게요.) 다른 수익모델(T의 애드센스)에 비해서 애드포스트는 수익이 상당히 낮습니다. 


3. T의 단점

T는 저 같은 초보들에겐 너무 어려운 녀석인데요. 예를 들어 지금 이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검색도 안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 물론 '다음'에서는 검색이 되죠. 하루에 하나씩 포스팅을 발행하고 있는데요. 한 달이 다 되가는데 아직 검색이 안 되고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네이버에서 검색 안 되면 거의 시체나 다름없어요.^^ T는 블로그를 만들고 네이버에서 검색되기를 원한다면 어느정도 성실하게 글을 작성하시고 "RSS 등록"이라는 걸 해줘야 하는데요. 그 승인조건이 조금 까다로워서 저는 그냥 이대로 두고 있는 상태입니다. 왜 이대로 두냐구요? 꾸준히 글을 발행하면 자동으로 검색이 되기 때문이에요. 그게 언제가 될지 모른다는 게 힘들긴 하죠.^^ 하지만 등록 신청해서 긁어가는것과 자동으로 등록이 된 것 중에서 후자가 더 튼튼한 블로그가 된다고 합니다. 고수님들은 며칠 만에도 검색이 되게 만든다고 하시는데, 저 같은 초보는 그냥 기다리는 수밖에 없을 거 같아요. 그래도 긍정적인 생각으로 운영하다 보면 언젠가는 퍼갈 겁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에 따라 다르겠지만 내 블로그에 많은 사람이 방문하지 않으면 재미가 없잖아요. 아무튼, 이부분은 초반에 극복하셔야 합니다. 이때 많이들 T를 포기하시는 거 같더라구요. 


그리고 검색이 된다고 해도 N보다 순위가 상당히 밀리는 편입니다. 제가 N을 시작하면서 T도 함께 시작했거든요. 현재 방문자 수는 약 7배 정도 차이 납니다. 똑같은 방식으로 운영했는데도 그렇게 차이가 나네요. 그만큼 키우기가 어렵습니다. 참고하셔서 선택하시구요.


4. T의 장점

단점에서 말씀 드린것 처럼 일단 검색부터가 안 되니까 키우기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녀석을 제대로 키워만 놓으면 꽤 괜찮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T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이 목적을 가지고 운영하고 계실 거에요. '애드센스'라는 괜찮은 수익모델이 있어서 힘들지만 많이들 하시는 겁니다. 저 역시도 그렇구요. ^^ 극단적으로 비교하자면 제 N과 T는 방문자 수가 7배 차이가 나지만 수익 면에서는 같습니다. 키우기는 어렵지만 어느 정도 수준까지만 올려놓으면 꾸준하게 괜찮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거에요. 참고하셔서 선택하셔요.^^


 결론은 꾸준히 오랜기간 하실 운영하실거면 T를 , 일상이나 홍보 목적이면 N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물론 시간이 된다면 두 개를 비교하면서 모두 운영해보시는것도 괜찮은 방법이긴 합니다. 선택은 여러분이 하셔야 겠죠?ㅎㅎ 두서없이 쓴 글이고, 많이 빠진 내용도 있지만, 저 같은 초보님들은 참고하시라고 몇 자 적어봤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