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 계가
한 판의 바둑을 끝내고 나서는 누구의 집이 더 많은지 비교를 해봐야 하는데요. 서로 비교해서 한집이라고 많은 쪽이 승리하게 되겠죠. 이렇게 바둑이 끝나고 서로의 집을 비교하는 과정을 계가라고 하는데 호선 바둑은 6집 반의 덤이 있으므로 흑집이 65집, 백집이 60집이라면 백집이 반집 승리하게 되는 겁니다. 이렇게 서로의 집의 수를 정확히 세어야 하는데 좀 더 쉽게 세기 위해서 각자의 집 안에 흩어져 있는 돌을 보기 좋게 정리해야 합니다.
▲ 바둑을 모두 끝낸 상태가 이렇다고 가정할 때 각자의 집의 수를 세기가 복잡하겠죠? 이럴 때 각자의 집 안쪽에 있는 돌들을 정리해서 집수를 세기 좋게 만들게 됩니다. 먼저 우상귀 쪽 흑집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집 안쪽에 있는 돌은 그 안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정리를 하면 [가로X세로] 하기가 쉬워지죠? 얼핏 봐도 40집 이라는 걸 금방 알수 있습니다. 다음은 좌상귀 백집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정리하고 난 후에 가로 X 세로 하니까 41집인 걸 금방 알 수 있네요. 나머지도 모두 정리해보겠습니다.
▲ 이렇게 바둑 끝내기 과정에서 서로의 집의 수를 비교하는 계가시에는 집 안쪽에 흩어져 있는 돌들을 보기 좋은 위치로 나란히 옮겨서 계산하기 편하도록 정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