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Data 객체


▣ 자바스크립트 Data 객체


■ 자바스크립트에서 현재 날짜와 시간 등을 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Data 객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Data 객체는 컴퓨터 시스템의 날짜와 시간을 읽어와서 표시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객체를 이용해서 시간과 날짜를 변경할 수도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현재의 날짜와 시간을 불러오는 과정까지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Data 객체를 이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선언해야 하구요. 

   var now = new Data()


다음은 메소드를 알아보고, 이것들을 이용해서 예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이 메소드를 이용해서 먼저 오늘의 요일까지 구해보겠습니다.





■ var now=new Date() 객체를 만들고 각각의 변수에 메소드를 넣어서 출력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var month = now.getMonth() + 1 에서 마지막에 "+1"을 한 이유는 요일과 마찬가지로 0=1월, 1=2월, 2=3월...... 형식으로 월을 구하기 때문에 +1을 해준 겁니다. 이 내용을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출력해보겠습니다. 






■ 이렇게 현재 오늘의 날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같은 방법으로 현재 시간을 출력해보겠습니다. 


■ 역시 var now=new Date() 를 선언하구요. 위에서 정리한 각 메소드를 이용해서 현재의 시간을 출력하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html문서로 저장하고 웹 브라우저에서 열어보겠습니다. 





■ 그림처럼 현재 시간이 출력이 되고, 새로고침[F5] 할 때 마다 현재의 시간이 갱신되서 출력됩니다. ^^이렇게 해서 자바스크립트 Data 객체와 메소드를 이용해서 현재의 날짜와 시간을 출력해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