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주어 there와 동사


가짜 주어 there


지난 글에서 가주어 It에 대해서 정리해봤는데요. 이번에는 Ther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here는 "~가 있다"라는 의미로 사용되며 there(가짜 주어) + 동사 + 명사구(진짜 주어)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이때 사용되는 동사는 be, remain, exist 등처럼 어떤 존재를 의미하는 동사들과 사용됩니다.


 

 

1. There are + 진짜 주어 (~ 있다.)

2. There remain + 진짜 주어 (~이 남아있다.)

3. There exist + 진짜 주어 (~ 존재한다.)



이때 진짜 주어 자리에는 동사는 절대 올 수 없습니다. 참고하시고요. 그럼 가주어 It과 There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1. It과 There 중에서 진짜 주어를 선택하는 기준은 동사의 해석입니다. 동사가 "~하다. ~이다"로 해석되면 가짜 주어는 It을 선택해야 하고 "~가 있다"로 해석된다면 There를 선택하면 됩니다. 

2. 그리고 It이 주어일 때는 동사 뒤쪽에 전치사구, 형용사, 명사 등이 올 수 있지만 There가 주어일 때는 동사 뒤에 명사만 올 수 있습니다.


 

 

동사 자리에 올 수 있는 것은 (조동사+) 동사입니다. 명사나 형용사는 동사의 자리에 올 수 없으며, [동사 원형~ing]나 [to+ 동사원형]등은 문장에서 동사의 역할을 하지 못 합니다. 그리고 주로 명사와 형용사로 사용되지만 동사로도 사용되는 단어들이 있어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는데요. 몇 가지만 정리해보겠습니다.


question(질문하다, 질문), cost(비용이 들다, 비용), purchase(구입하다, 구입), transfer(이동하다, 이동), function(기능하다, 기능), finance(자금을 공급하다, 재정), feature(특징을 이루다, 특징)....


이 외에도 꽤 많은 단어들이 형용사, 동사, 명사로 함께 쓰여 혼동을 일으키는 단어들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